NH농협·SC제일銀도 홍콩 ELS 자율배상안 수용하기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4-03-28 18:36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금융당국이 제시한 홍콩H지수(항셍중국기업지수) 주가연계증권(ELS) 자율배상안을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이 받은 가운데 이날 NH농협은행과 SC제일은행도 수용하기로 했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농협은행은 이날 오후 임시 이사회를 열고 금융감독원의 분쟁조정기준(안)을 토대로 손실고객에 대한 자율조정 추진을 결의했다.

    농협은행은 외부 전문가를 포함한 자율조정협의회를 구성하기로 했으며, 당국의 가이드라인을 준용한 세부 조정방안을 수립하기로 했다.

  • 글자크기 설정
  • 우리銀·하나銀 이어 자율배상 결정

  • 위원회·협의회 구성·손실배상 논의

  • 29일 KB국민銀과 신한銀 결정 앞둬

사진 연합뉴스
[사진= 연합뉴스]
금융당국이 제시한 홍콩H지수(항셍중국기업지수) 주가연계증권(ELS) 자율배상안을 우리은행과 하나은행이 받은 가운데 이날 NH농협은행과 SC제일은행도 수용하기로 했다. 이제 주요 시중은행에서는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의 결정이 남았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농협은행은 이날 오후 임시 이사회를 열고 금융감독원의 분쟁조정기준(안)을 토대로 손실고객에 대한 자율조정 추진을 결의했다. 농협은행은 외부 전문가를 포함한 자율조정협의회를 구성하기로 했으며, 당국의 가이드라인을 준용한 세부 조정방안을 수립하기로 했다. 농협은행은 "손실고객을 대상으로 조정 절차를 신속히 진행하겠다"면서 "금융소비자 권익 제고와 신뢰 회복에 만전을 기해 금융소비자 보호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제일은행도 이날 오후 개최한 임시 이사회에서 손실고객에 대한 자율배상안 승인 건을 의결했다. 또 자율배상 관련 위원회를 구성한 뒤 고객 배상 절차에 착수하기로 했다.

홍콩H지수와 연계된 ELS의 은행별 만기 규모는 상반기 기준으로 국민은행이 4조7726억원으로 가장 많았으며 △NH농협은행 1조4833억원 △신한은행 1조3766억원 △하나은행 7526억원 △SC제일은행 5800억원 △우리은행 249억원 등이다. H지수가 현재 수준에 머문다면 상반기 중에만 약 4조원대 손실이 예상된다.

우리은행은 지난 22일, 하나은행은 27일 각 이사회를 통해 자율 배상을 결정했다. 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은 오는 29일 이사회를 열어 관련 논의를 진행한다. 가장 많은 판매액을 기록해 자율배상에 나서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였던 국민은행도 자율배상 가능성이 점쳐진다.

대부분의 은행이 배상 절차를 수용하기로 하면서 본격적인 배상 절차는 내달부터 개시될 전망이다. 가장 먼저 자율 배상을 수용한 우리은행은 내달 12일 첫 만기분부터 투자자와 배상 협의에 나서기로 했다. 앞서 금감원이 제시한 분쟁조정기준에 따라 은행들은 평균 20~60%(평균 40%)에서 배상 비율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