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 이사회 의장에 윤재원 홍익대 교수…14년 만의 여성 의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윤영 기자
입력 2024-03-26 14:34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신한금융그룹이 26일 주주총회와 임시이사회를 통해 사외이사 중 여성의 비율을 늘리고, 윤재원 홍익대학교 교수를 이사회 의장으로 선임했다.

    신한금융은 이날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점에서 열린 '제23기 정기 주주총회' 이후 열린 이사회에서 윤재원 사외이사가 의장으로 선임됐다고 밝혔다.

    윤 신임 이사회 의장은 2020년 신한금융의 사외이사로 선임돼 현재까지 활동 중이다.

  • 글자크기 설정
  • 2010년 전성빈 여성 의장 이후 두 번째

  • 주주환원율 6%p↑…"ELS 적극 대응할 것"

진옥동 신한금융지주회사 회장이 26일 서울 중구 신한금융 본사에서 열린 제23기 정기 주주총회 및 임시 이사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326 사진신한금융지주
진옥동 신한금융지주회사 회장이 26일 서울 중구 신한금융 본사에서 열린 제23기 정기 주주총회 및 임시 이사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3.26 [사진=신한금융지주]

신한금융그룹이 26일 주주총회와 임시이사회를 통해 사외이사 중 여성의 비율을 늘리고, 윤재원 홍익대학교 교수를 이사회 의장으로 선임했다.

신한금융은 이날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점에서 열린 '제23기 정기 주주총회' 이후 열린 이사회에서 윤재원 사외이사가 의장으로 선임됐다고 밝혔다. 윤 신임 이사회 의장은 2020년 신한금융의 사외이사로 선임돼 현재까지 활동 중이다. 지난 2010년 신한금융이 전성빈 서강대 교수를 이사회 의장으로 선임한 이후 두 번째 여성 의장이다. 

주총에서는 원안대로 송성주 고려대 통계학과 교수와 최영권 전 우리자산운용 대표를 신규 사외이사로 선임됐다. 이로써 전체 신한금융 이사회 멤버 9명 중 3명이 여성으로 채워졌다. 배훈 변호사법인 오르비스 변호사, 이용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겸임교수, 진현덕 페도라 대표이사, 최재붕 성균관대 기계공학부 교수는 재선임됐다. 

신한금융은 이날 기말 주당배당금 525원(연간배당금 2100원)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전년보다 1.7% 늘어난 규모다. 시가 배당률은 4.9% 수준이다.

주주환원율은 36%를 달성했다. 지난해 24.9%의 현금배당성향과 자사주 11.1% 소각으로 전년 대비 6%포인트 올랐다. 신한금융은 분기 배당을 균등 지급하고 정례화해 주당 현금 배당금 확대는 물론 자사주 취득 및 소각을 병행해 적극적으로 주주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방침이다.

신한금융은 지난 1분기 150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과 소각을 결정했는데 이를 포함하면 주주환원율은 36.4%로 오른다. 지난해 자사주 매입·소각분은 4859억원이다.

홍콩H지수(항셍중국기업지수·HSCEI) 연계 주가연계증권(ELS) 대응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천상영 신한금융지주 그룹재무부문장(CFO)은 올해 그룹이 직면한 핵심 이슈와 과제를 언급하며 "사회적 책임 요구와 홍콩 ELS 고객 손실 등 당면한 이슈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신한은행은 H지수 ELS 손실 자율배상 논의를 위해 29일 임시 이사회를 열 예정이다.

한편 이날 주총에는 재일교포 주주 300여명이 방한해 참석했다. 신한금융의 모태인 신한은행은 1982년 이희건 명예회장이 340여명의 재일교포들로부터 받은 출자금을 기반으로 설립됐다. 재일교포 주주는 신한금융 지분의 15~17%를 보유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