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적립 카드포인트 받아 가세요"···적립 시스템도 개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4-03-26 12: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그동안 적립 받지 못한 카드 포인트를 이달 말 환급받을 수 있게 된다.

    금감원은 최근 카드 사용 시 일정 한도까지 포인트를 적립하는 카드상품 중 일부가 시스템 미비 등으로 적립되지 않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에 카드업계는 소비자보호 관련 약관을 개정하고, 포인트가 자동으로 적립되는 시스템을 개선할 예정이다.

  • 글자크기 설정
  • 금감원·여신협회, 카드포인트 적립 개선방안 발표

사진아주경제DB
[사진= 아주경제DB]
그동안 적립 받지 못한 카드 포인트를 이달 말 환급받을 수 있게 된다. 최근 5년동안 포인트를 적립하지 못한 카드이용고객 35만3000명에게 총 11억9000만원의 포인트가 환급된다.

금융감독원과 여신금융협회는 26일 업계 간담회 등을 통해 이런 내용을 담은 '합리적인 카드 포인트 적립 개선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최근 카드 사용 시 일정 한도까지 포인트를 적립하는 카드상품 중 일부가 시스템 미비 등으로 적립되지 않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에 카드업계는 소비자보호 관련 약관을 개정하고, 포인트가 자동으로 적립되는 시스템을 개선할 예정이다.

먼저 지난 2019년에서 2023년까지 5년간의 미적립 포인트를 환급한다. 환급 대상은 선결제 취소 후 포인트가 복원되지 않고 빠진 회원 35만3000명이 대상이다. 환급 규모는 약 11악9000억원이다. 유효 회원은 포인트로 환급되며, 만약 이미 탈퇴한 회원이 있으면 포인트에 준하는 금액을 적립한다. 포인트 환급은 고객 별도 신청절차 없이 이달 말 자동 환급될 예정이다.

또한 시스템 개선 전까지 올해 발생하는 미적립 포인트에 대해서도 카드사별 일정에 따라 올해 중으로 환급이 진행된다.

소비자에게 불리하지 않도록 약관도 개정된다. 여신 업계는 올해 2분기 내 카드 상품약관 중 포인트 적립 관련 내용이 모호하거나 소비자에게 불리하게 해석·적용될 우려가 있는 문구를 개정하기로 했다. 향후 출시되는 상품에 대해서도 개선된 문구를 약관에 적용한다. 예컨대 '매출 취소로 인한 적립 한도 복원 시 복원 이후 거래부터 잔여 적립 한도가 적용된다'의 약관은 문구 전체를 삭제하거나, '복원 이전 거래에도' 잔여 적립 한도가 적용되도록 바뀐다.

이외에도 포인트 누락 방지를 위한 시스템도 개선된다. 올해 3분기 이내 카드사별 포인트 점검·프로세스가 마련돼, 포인트가 적립되지 않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