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북] 수도권 경제력 쏠림 심화…GDP 기여율 70%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24-03-25 15:24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우리나라의 수도권 경제력 집중화 현상이 2015년 이후 더욱 심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상대적으로 소득이 낮았던 도 지역의 소득 증가율이 2015년 이후 대도시보다 덜 둔화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이 과장은 "상당수의 도 지역에서는 생산 둔화의 영향이 개인소득보다 기업의 이익 둔화로 나타났고 코로나19 이후 정부의 대규모 이전 지출에 따른 재분배 수혜도 도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더 컸다"고 말했다.

  • 글자크기 설정
  • 수도권 GDP 기여율 2015년 이후 18.5%p↑

  • "비수도권 잠재력 위한 다각적 정책 필요"

아주경제 그래픽팀
[아주경제 그래픽팀]
우리나라의 수도권 경제력 집중화 현상이 2015년 이후 더욱 심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의 전국 경제성장률에 대한 기여도는 절반 수준에서 70%까지 수직 상승한 것으로 분석됐다.

25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지역경제보고서'에 따르면 수도권의 전국 경제성장률(GDP)에 대한 기여율이 2001~2014년 51.6%에서 2015~2022년 70.1%로 상승했다. 제조업 생산성 하락과 중국과 경쟁 심화 등이 영향을 미친 결과로 풀이된다.

이예림 한은 조사국 지역연구지원팀 과장은 "수도권은 생산성이 높은 반도체 등 첨단 전자부품 산업을 중심으로 제조업 성장세를 이어갔으나 비수도권은 자동차·화학·기계산업 등이 중국과 경쟁 심화, 생산성 하락 등으로 성장세가 크게 둔화됐다"고 설명했다.

같은 기간 지역별 1인당 개인소득 격차는 축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광역시 이상의 대도시와 도 지역 간 소득 격차가 줄었다. 이는 상대적으로 소득이 낮았던 도 지역의 소득 증가율이 2015년 이후 대도시보다 덜 둔화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이 과장은 "상당수의 도 지역에서는 생산 둔화의 영향이 개인소득보다 기업의 이익 둔화로 나타났고 코로나19 이후 정부의 대규모 이전 지출에 따른 재분배 수혜도 도 지역에서 상대적으로 더 컸다"고 말했다.

다만 민간 소비 측면에서 두 지역 간 격차는 오히려 확대됐다. 청년 인구의 대도시 이동에 따른 인구 고령화 가속화, 소비 인프라 부족 등으로 도 지역의 평균소비성향이 대도시보다 더 크게 하락면서다.

이 과장은 "비수도권 지역의 성장잠재력 확충을 위한 다각적인 정책 노력이 필요하다"며 "지역 특성에 따른 선택과 집중을 통해 경쟁력 제고를 도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