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광위, 지자체 대상 BRT 활성화 설명회...활성화 방안 모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남라다 기자
입력 2024-03-25 11: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오는 27일 세종시에서 '간선급행버스체계(BRT) 활성화'를 위해 지방자치단체 교통 담당자(트램, BRT 등)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설명회에서는 이용자 만족도가 높은 세종BRT(세종교통공사)와 인천 청라~강서BRT(인천교통공사)의 사업 계획 수립 단계부터 운영 단계까지 사업 추진 전반의 경험을 다른 지자체와 공유하는 자리도 마련할 계획이다.

    안석환 대광위 광역교통운영국장은 "다른 교통시설에 비해 사업 기간이 짧고, 경제성이 높은 BRT가 전국적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글자크기 설정
  • 오는 27일 세종시에서 진행...대광위, BRT 정책 방향 설명 예정

국토교통부 세종청사 전경 사진유대길 기자
정부세종청사 내 국토교통부 전경. [사진=유대길 기자]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오는 27일 세종시에서 ‘간선급행버스체계(BRT) 활성화’를 위해 지방자치단체 교통 담당자(트램, BRT 등)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BRT는 버스가 전용 주행로를 통해 급행으로 운행하는 교통체계로, 정시성과 신속성이 강점이다. 이번 설명회는 지난 1월 25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여섯 번째 민생토론회에서 발표한 '교통분야 3대 혁신 전략'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대광위가 직접 BRT 사업에 대한 정책 방향성을 설명하고 세종시와 인천교통공사는 각 지역별 BRT 우수사례를 발표할 예정이다. 대광위는 BRT 사업에 대한 지자체의 이해도를 높이고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BRT는 전용주행로 설치 이후에는 신속성과 정시성이 최소 10% 이상 증가하는 등의 효과가 있으나, 그동안은 도시철도 등 타 교통수단에 비해 사업 규모가 작고, 사업에 대한 인지도가 낮아 사업이 활성화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대광위는 BRT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재정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지역별로 BRT 브랜드를 도입해 사업에 대한 인지도를 높여나가는 한편, 올해 7월 착공 예정인 '제주BRT 사업(2025년 12월 개통 예정)'을 시범사업으로 지정하고 섬식정류장, 양문형 버스 등 신기술을 접목한 '특화형 사업'을 계속해서 발굴해 나갈 방침이다. 

제주BRT 구축 사업은 최근 도내 가로수를 보존하고 보행환경을 개선할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섬식 정류장, 양문형 버스 등 신기술 도입이 추진돼 왔다. 대도시 이외 지역에서 BRT 특화형 사업이 추진되는 것은 제주가 처음이다. 

대광위는 법 개정 등을 통해 개발·실시계획에 대한 수립·승인권자를 기존 국토부 장관 또는 시·도지사에서 시장·군수·구청장으로 확대해 사업시행자의 주체적인 사업 추진기반을 마련하고, 행정력을 절감해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설명회에서는 이용자 만족도가 높은 세종BRT(세종교통공사)와 인천 청라~강서BRT(인천교통공사)의 사업 계획 수립 단계부터 운영 단계까지 사업 추진 전반의 경험을 다른 지자체와 공유하는 자리도 마련할 계획이다.

안석환 대광위 광역교통운영국장은 “다른 교통시설에 비해 사업 기간이 짧고, 경제성이 높은 BRT가 전국적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