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너리스크·경영악화·세무조사 등…몸살 앓는 대우조선해양건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수교·태기원 기자
입력 2024-03-11 09:1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대우조선해양건설이 김용빈 회장으로부터 촉발된 리스크를 비롯해 겹겹이 난관에 부딪히는 모양새다.

    기업 M&A 과정서 의혹...김 회장 수사·사법기관 들락날락 업계는 대우조선해양건설이 검찰·국세청 등 사정기간의 수사 및 조사의 타깃이 된 이유로 김 회장을 꼽는다.

    김 회장이 대우조선해양건설을 포함해 기업들을 인수·합병하는 과정 등에서 의혹이 불거지면서 검찰 수사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 글자크기 설정
 
대우조선해양건설이 김용빈 회장으로부터 촉발된 리스크를 비롯해 겹겹이 난관에 부딪히는 모양새다.
 
김 회장이 횡령·배임 혐의로 구속된 데 이어 유동성 위기까지 터지면서 회생절차를 밟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대우조선해양건설이 지난 1월 이주용 법률관리인 겸 대표이사를 영입, 경영 정상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예상치 못한 악재가 터졌다.
 
이 대표가 취임한 같은 달 서울지방국세청 조사 4국은 대우조선해양건설을 상대로 특별세무조사에 착수했다.
 
◆ 기업 M&A 과정서 의혹...김 회장 수사·사법기관 들락날락
 
업계는 대우조선해양건설이 검찰·국세청 등 사정기간의 수사 및 조사의 타깃이 된 이유로 김 회장을 꼽는다.
 
김 회장이 대우조선해양건설을 포함해 기업들을 인수·합병하는 과정 등에서 의혹이 불거지면서 검찰 수사가 끊이지 않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앞서 김 회장은 지난 2017년 자신이 지분 100%를 소유한 한국홀딩스를 통해 한국코퍼레이션(현 엠피씨플러스)을 인수한 바 있다.
 
김 회장은 인수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자신이 보유하고 있던 코스닥 상장사 이디(현 코너스톤네트웍스)의 지분을 담보로 2개 저축은행에서 대출을 받았다. 이후 김 회장은 한국코퍼레이션에 이디 지분을 매각하고 저축은행에서 빌린 돈을 갚았다.
 
인수한 기업 자금으로 기업을 인수한 셈인데, 한국코퍼레이션은 유사한 방식으로 대우조선해양건설의 지배기업인 한국테크놀로지 인수에 동원됐다.
 
검찰은 김 회장의 기업 인수·합병 과정이 석연치 않다고 봤다. 검찰은 지난해 2월 김 회장의 비리 의혹을 겨냥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검찰은 김 회장이 지난 2018년 한국코퍼레이션 유상증자 당시 빌린 돈으로 증자 대금을 내고 유상증자가 완료되자 이를 인출해 차입금을 변제한 혐의가 있다고 봤다.
 
또 김 회장은 지난 2020년 한국코퍼레이션이 외부감사인으로부터 의견 거절을 받아 주식거래가 정지되기 직전 미공개 정보를 입수해 주식을 처분, 손실을 회피한 혐의도 받았다.
 
결국 김 회장은 4월 자본시장법 위반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 대우조선해양건설 인수 이후 휘청...미심쩍은 거래 여전
 
김 회장은 지난 2019년 한국테크놀로지 자금을 이용해 대우조선해양건설을 인수했다. 문제는 대우조선해양건설의 인수 이후 재무 건전성이 악화하면서 지난해 기업회생절차를 밟게 됐단 점이다.
 
대우조선해양건설 노동조합은 지속되는 임금체불 등의 이유로 법원의 기업회생절차를 신청, 지난해 2월 법원은 회생절차 개시를 인용했다.
 
실제 외부감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2022년 말 대우조선해양건설의 유동부채가 유동자산을 1896억2500만원 초과했으며 순자산이 –2034억6500만원으로 확인됐다.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도 각각 887억3800만원, 2492억4800만원으로 누적결손금이 2499억6900만원에 달했다.
 
대우조선해양건설은 종속·관계기업투자 등에서 수십억원이 넘는 손실을 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해당 거래가 타당했는지를 판단할 근거는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외부감사에서 지난 2022년 종속기업투자로 취득한 50억원과 종속기업투자 손상차손금액 86억6100만원의 거래 타당성, 회계처리 적정성을 판단하기 어려운 것으로 파악했다. 같은 기간 관계기업투자 손상차손금액 76억4400만원과 관련해서도 근거 자료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기업회생절차를 밟고 있는 대우조선해양건설은 지난 1월 이주용 법률대리인을 대표이사로 선임하고 경영 정상화에 집중하고 있다.
 
이 대표는 취임 이후 임직원들과 자리해 수주 목표액을 설정하고 기업 정상화를 위한 내실 경영에 힘쓸 것을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