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26년까지 매력가든·동행가든 1000곳 조성...5월 '서울국제정원박람회'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규홍 기자
입력 2024-03-07 14:19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서울시가 정원이 생활이자 문화, 삶이 되는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오는 2026년까지 매력가든·동행가든 1000곳을 조성한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정원도시 서울' 계획의 일환으로 오는 5월부터 5개월간 뚝섬한강공원에서 '서울국제정원박람회'를 개최한다.

    시는 박람회를 영국의 첼시 플라워쇼, 프랑스 쇼몽 국제가든페스티벌처럼 서울을 대표하는 문화이자 정원 축제로 키워나갈 방침이다.

  • 글자크기 설정
  • 올해 상반기 150여 개소 우선 조성하고 2024년 335개...2026년까지 1007개소 조성

  • 조경전문가 기획을 바탕으로 '매력가든 가이드라인' 마련… '시민 참여와 공감' 최우선으로 추진

  • 유아,어르신,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 이용공간에 정원 조성 및 가드닝 프로그램 제공

서울시가 강서구 마곡동에 조성할 거점형 꽃정권 조감도 사진서울시
서울시가 강서구 마곡동에 조성할 거점형 꽃정원 조감도 [사진=서울시]
서울시가 정원이 생활이자 문화, 삶이 되는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오는 2026년까지 매력가든·동행가든 1000곳을 조성한다고 밝혔다. 오는 5월엔 '서울국제정원박람회'를 개최해 국제적인 정원 도시로 탈바꿈한다.

7일 이수연 서울시푸른도시여가국장은 서울시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매력가든·동행가든 정책을 소개하고 향후 구상을 설명했다.

지난해 내놓은 '정원도시 서울' 기본 구상이 공간 구성의 관점에서 녹색 정책·양적 확대 방향을 제시했다면 이번에는 시민이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구체적 정원 조성 청사진이 담겼다.

시는 오는 2026년까지 897곳에 매력가든을 조성한다. 올해부터 매년 300여 곳씩 만들어 나갈 예정으로 일상생활공간, 도심 출퇴근길, 휴일 나들이길 곳곳에 매력가든을 조성한다.

시는 자치구 매력정원, 거점형 꽃정원, 가로변 공유정원, 마을정원 등 주거지 인근 소규모 공원 총 167곳을 대상으로 정원을 조성한다. 오는 5월부터는 서울국제정원박람회와 연계해 25개 자치구에서 도로, 광장, 교통섬 등 유휴부지를 활용하여 매력정원을 조성한다.

올해 안으로 재미와 예술 등 다양한 테마를 접목한 테마가든도 총 9곳을 조성한다. 서울시 마스코트 '해치'와 친구들을 만날 수 있는 '해치가든'이 어린이대공원, 뚝섬한강공원, 북서울꿈의숲에 조성된다. 

또 열린송현광장, 뚝섬한강공원, 북서울꿈의숲 3곳에서는 올해 예술 작품이 전시된 조각가든을,  노을캠핑장과 난지한강공원 등 3곳에는 반려동물과 같이 뛰어놀수 있는 '펫 가든'을 조성한다. 

유아, 어르신,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동행가든도 조성해 남녀노소 모두가 누릴 수 있는 공간으로 채워간다. 시는 올해 상반기엔 노인종합복지관에, 하반기엔 시립병원 1곳에 치유와 요양을 돕는 '동행가든'을 조성하고 향후 시 산하 의료기관(12곳) 및 시립노인복지관(91곳)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시는 정원 조성 및 관리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대상지 입지·유형에 따른 기준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면서도 창의적인 정원이 탄생할 수 있도록 변화와 다양성을 추구하기로 했다. 산·한강 등 자연환경과 정원이 어우러져 지역의 매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수종을 적극 발굴한다.

한편 시는 '정원도시 서울' 계획의 일환으로 오는 5월부터 5개월간 뚝섬한강공원에서 '서울국제정원박람회'를 개최한다. 시는 박람회를 영국의 첼시 플라워쇼, 프랑스 쇼몽 국제가든페스티벌처럼 서울을 대표하는 문화이자 정원 축제로 키워나갈 방침이다.

이 국장은 영국의 '에덴 프로젝트', 독일의 '정원도시' 계획, 싱가포르의 '정원속의 도시' 계획 등을 언급하며 "세계적인 선진 도시는 도시 매력을 가꾸는 주제로 정원을 채택해 왔으며 도시경쟁력을 높여 관광도시로 도약해왔다"며 "현재 국내 또한 정원문화가 시민 삶의 중요 요소로 자리 잡았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도시가 정원이 되면 시민의 삶이 달라진다. 정원 감상은 도시 경관 감상보다 불안 수준을 20% 감소시키며 1주일에 한 번 이상 정원에서 시간을 보내면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횟수가 60% 감소한다"며 "개인화된 시대, 특히 저출생 고령사회로 고독이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현실을 슬기롭게 살아가기 위한 솔루션으로 어느 때보다 정원의 효능감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