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도시공사 소식]부산도시공사, 소규모 사업장 '맞춤형 안전보건 컨설팅' 추진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손충남 기자
입력 2024-02-29 11: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부산도시공사는 지난 21일 상시근로자 5인 이상 사업장으로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대상이 확대됨에 따라 소규모 사업장의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이행 지원을 위한‘맞춤형 안전보건 컨설팅’을 추진한다 사진부산도시공사
부산도시공사는 지난 21일 상시근로자 5인 이상 사업장으로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대상이 확대됨에 따라, 소규모 사업장의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이행 지원을 위한‘맞춤형 안전보건 컨설팅’을 추진한다. [사진=부산도시공사]

부산도시공사는 지난 21일 상시근로자 5인 이상 사업장으로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대상이 확대됨에 따라, 소규모 사업장의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이행 지원을 위한‘맞춤형 안전보건 컨설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공사는 3월부터 10월까지 상시근로자 50인 미만 또는 총공사비 50억원 미만 사업장 중 공사가 도급인의 지위인 유지보수공사 현장을 우선 대상으로 선정해 직접 찾아가는 컨설팅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컨설팅은 중대재해처벌법 확대 시행됨에 따라 공사에서 발주한 제3자 도급ㆍ용역을 수행 중인 소규모 사업장의 자기규율 예방 체계 확립을 돕고 우수한 구축사례를 발굴해 공유하고자 계획됐다.

공사의 재난, 안전을 담당하는 안전관리단은 외부 전문가와 함께 사업장별로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을 통해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을 지원하고, 향후 개선점과 이행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또한 위험성평가 중심의 자기규율 예방체계 확립을 돕기 위한 ‘소규모 사업장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가이드라인’을 제작·배포해 업무를 지원한다.

부산도시공사 김용학 사장은 “소규모 사업장의 자율 안전보건관리 체계 정착을 위해 선제적 지원을 바탕으로 빈틈없는 안전경영체계를 갖추겠다”며 “앞으로도 안전한 근로사업장 조성을 통해 지방공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부산도시공사, 지역건설업체 자금조달 고충 해소 나선다
부산도시공사가 고물가·고금리에 따른 경기 악화로 지역경제 침체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지역건설업체 자금조달 고충 해소를 통해 공공주택의 안정적 공급과 건설경기 활력 제고에 나서기로 했다 사진부산도시공사
부산도시공사가 고물가·고금리에 따른 경기 악화로 지역경제 침체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지역건설업체 자금조달 고충 해소를 통해 공공주택의 안정적 공급과 건설경기 활력 제고에 나서기로 했다. [사진=부산도시공사]

부산도시공사는 고물가·고금리에 따른 경기 악화로 지역경제 침체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지역건설업체 자금조달 고충 해소를 통해 공공주택의 안정적 공급과 건설경기 활력 제고에 힘쓴다고 밝혔다.

공사는 지난 1월 강서구 에코델타시티 내 12, 15BL에 약 2500세대 공공분양주택 사업 추진을 위해 민간사업자 공모를 시행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지금처럼 주택경기 침체가 장기화돼 분양수입금 회수가 예정대로 진행되지 않는 경우, 자금난에 따른 지역건설업체들의 경영악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에 지역건설업체의 고충을 해소하고 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해, 민간 사업자의 재원이 부족한 경우 공사에서 선지급하는 방안을 마련한다고 밝혔다.

또한 사업협약 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자재값 급등 등 예기치 못한 변수로 급격한 물가상승이 발생할 경우, 민간사업자 사업비를 증액할 수 있는 근거 조항을 반영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이번 공모에 지역건설업체 참여비율을 최대 49%까지 적용하고, 지역자재‧장비 적극 사용, 공사 사장과 지역업체, 유관기관들간의 주택‧건설경기 상황 점검 회의 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부산도시공사 김용학 사장은“지역경제 침체로 모두가 힘든 상황에서 공사의 선제적 지원방안을 통해 지역건설경기에 온기를 불어넣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공사는 앞으로도 지역건설업체와의 상생과 경제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부산도시공사 계약 분야 외부위원 8명 신규 위촉
부산도시공사는 정책연구용역심의위원회 하도급심사위원회 외부위원 선정을 완료했다 사진부산도시공사
부산도시공사는 정책연구용역심의위원회, 하도급심사위원회 외부위원 선정을 완료했다. [사진=부산도시공사]

부산도시공사는 지난 23일 정책연구용역심의위원회, 하도급심사위원회 외부위원 선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공사는 지난 2020년 계약의 객관성과 타당성을 확보하고, 합리적 업무 운영을 위해 정책연구용역심의위원회를 신설했다. 올해 일부 위원의 임기가 종료됨에 따라 공개모집을 시행했고, 서류심사와 심층 역량평가를 통해 정책연구 분야에 학식과 경험이 뛰어난 4명의 신규 외부 위원을 위촉했다.
 
새롭게 위촉된 김동현 교수, 이광국 교수, 조성순 교수, 홍희정 연구위원은 향후 2년간 계약업무 관련 학술연구 자문과 함께 공사가 체결하고자 하는 정책연구용역 등에 대한 사전 심의를 수행한다.
 
하도급심사위원회 신규 외부위원에는 건설분야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을 갖춘 김재식 건축공학 박사, 김홍근 토목시공기술사, 김용석 교수, 이재강 교수를 위촉했다. 임기는 3년으로 하도급계약 적정성과 변경, 조정 등에 대한 심의를 진행한다.
 
한편 이번 공개모집은 객관적이고 투명한 선정 절차를 통해 진행됐다. 그 결과 기존 건축·토목에 국한되어 있던 위원들의 전문분야는 도시공학, 국제무역, 주택금융 등으로 확대됐고, 성비와 연령의 균형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업무 추진이 예상된다.
 
부산도시공사 김용학 사장은“이번에 위촉된 외부 전문가와 함께 공공개발 사업의 전문성과 공정성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며“앞으로도 투명한 계약을 통해 시민에게 신뢰받는 공사가 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