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푸드+ 10대 수출전략 산업 육성…정부 물류·마케팅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락 기자
입력 2024-02-20 16: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국산 농산물 수출 확대를 위해 연간 500억원 규모로 지원되던 수출 물류비의 폐지로 올해 수출에 어려움이 예상되면서 정부가 수출조직의 역량 강화와 신선농산물 특화물류체계 구축 등을 추진한다.

    200억원 규모의 농식품 수출 펀드 등 정책자금을 지원하고 K-푸드+ 100대 유망 수출기업을 선정해 투자유치·상장·수출 전(全)주기 지원체계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정상외교를 통해 수출길을 확보한 스마트팜은 중동 등 수출 유망국가에 시범온실을 조성하고, 중점지원무역관을 지정하는 등 거점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 글자크기 설정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5동 농림축산식품부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5동 농림축산식품부.[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국산 농산물 수출 확대를 위해 연간 500억원 규모로 지원되던 수출 물류비의 폐지로 올해 수출에 어려움이 예상되면서 정부가 수출조직의 역량 강화와 신선농산물 특화물류체계 구축 등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농식품 전후방산업을 뜻하는 K-푸드 플러스(+) 수출액을 올해 135억 달러, 2027년까지 230억 달러 규모로 확대해 10대 수출전략 산업으로 육성한다는 목포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일 서울 에이티(aT) 센터에서 K-푸드+ 수출확대 추진본부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K-푸드+ 수출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농식품 수출은 한류붐에 힘입어 지난해까지 8년 연속 성장했고 해외에서 대형 스마트팜을 수주하는 등 전후방산업의 수출 기반까지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하지만 연간 500억원 규모로 지원되던 수출 물류비가 올해부터 폐지되면서 수출 농산물의 가격 경쟁력 약화가 우려되고 있다. 

정부는 수출 구조와 체질 개선을 위해 수출조직의 품질 관리, 공동 마케팅, 물류 효율화 등을 지원하고 기존 물류비 사업은 ‘농식품 수출바우처 사업’으로 전환해 지원하기로 했다. 

신선농산물 수출 확대를 위해 저온시설이 부족한 국내 선별장, 항만·공항 근처에 저온창고·차량, 특수포장재 등을 지원하고 현재 중국, 베트남 등 6개국에 지원하고 있는 해외 콜드체인을 2027년 12개국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중동, 중남미, 인도 등 신시장 개척도 추진한다. 마케팅 강화를 위해 해외 현지에 K-푸드 페어를 개최하고 농협, 코트라 등 해외조직과 연계한 시장정보 조사도 강화하기로 했다. 

EU, 아세안 등 기존 성장 시장은 시장 개척요원을 파견해 현지화 제품 개발, 마켓테스트 등 현지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한류 콘텐츠를 활용한 마케팅도 강화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등과의 협업을 통해 한류 기반 마케팅을 확대하고 해양수산부와는 K-푸드 페어, 해외 안테나숍 등을 공동 추진할 계획이다. 

해외 네트워크와 인프라를 보유한 대기업과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중소기업간 판로 공동활용, 공동 마케팅과 상품 개발 등 협업모델도 마련한다. 200억원 규모의 농식품 수출 펀드 등 정책자금을 지원하고 K-푸드+ 100대 유망 수출기업을 선정해 투자유치·상장·수출 전(全)주기 지원체계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정상외교를 통해 수출길을 확보한 스마트팜은 중동 등 수출 유망국가에 시범온실을 조성하고, 중점지원무역관을 지정하는 등 거점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K-푸드 열풍, 세계 교역량 회복 등을 기회로 삼아 올해 수출목표를 달성하고, 중·장기적으로 K-푸드+가 세계 시장을 선도해나가는 주력 수출산업이 될 수 있도록 민·관 협력, 부처 간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