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컬처 관광 이벤트 100선' 상품화…비수기엔 '코리아 버킷리스트' 체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다이 기자
입력 2024-02-15 15:05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2024 한국방문의 해'를 맞아 한국 관광이 더욱 다채로워진다.

    먼저 방한 외래객이 한국의 문화·예술, 콘텐츠, 게임, 스포츠, 음식 등 다양한 케이-컬처를 전국 각 지역에서 즐길 수 있는 '케이-컬처 관광이벤트 100선'을 정해 상품화한다.

    해외 현지의 유력 박람회에서 '케이-컬처 관광이벤트 100선'과 연계한 지역관광을 홍보한다.

  • 글자크기 설정
  • 2024 한국방문의해 10대 사업

  • 지역관광 연계해 다양한 행사

한국방문의해위원회 사진한국방문의해위원회
한국방문의해위원회 [사진=한국방문의해위원회]

‘2024 한국방문의 해’를 맞아 한국 관광이 더욱 다채로워진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5일 “한국관광공사, (재)한국방문의해위원회(이하 방문위)와 함께 ‘2024 한국방문의 해’ 주요 10대 사업을 통해 지역에서 즐기는 한국 관광을 선보인다”고 전했다.
 
먼저 방한 외래객이 한국의 문화·예술, 콘텐츠, 게임, 스포츠, 음식 등 다양한 케이-컬처를 전국 각 지역에서 즐길 수 있는 ‘케이-컬처 관광이벤트 100선’을 정해 상품화한다. 

해외 현지의 유력 박람회에서 ‘케이-컬처 관광이벤트 100선’과 연계한 지역관광을 홍보한다. 전 세계 22개국에 거점으로 있는 관광공사 32개 해외지사를 활용해 ‘2024 키아프 서울·프리즈 서울’, ‘2024 웰컴대학로’ 등 대규모 전시·공연예술 축제와 연계한 방한 상품을 홍보해 고부가 관광객 유치에 나선다. 서울‧경주 등에서 열리는 마라톤 대회를 비롯해 부산‧제주의 자전거길과 연계한 해외 동호인 유치 등 방한 외래객 모집 활동도 계획했다.
 
4월부터 10월까지 전국 각지에서 케이-컬처를 활용한 대형 행사가 이어진다. 4월 서울 하이커그라운드에서 열리는 팝업스토어를 시작으로 5월부터 10월까지는 전국 주요 지역 관광지에서 격주로 ‘케이팝 춤 행사’와 팝업 매장을 여는 ‘케이팝 플레이그라운드’를 개최한다. 6월에는 ‘코리아뷰티페스티벌’을 열고, 7월에는 e-스포츠 축제를 진행한다. 10월에는 ‘대형 한류페스티벌’을 개최한다

비성수기인 9월부터 11월에는 ‘코리아 버킷리스트’ 사업을 추진한다. 방한 항공권을 구매한 외래객 1만여 명을 대상으로 평소 한국에서 하고 싶었던 ‘버킷리스트’를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방한 관광 전문기업과 협업해 서울로 입국하는 개별외래객을 대상으로 ‘지역관광 활성화 특별프로모션’도 시행한다. 각 지역에서 즐길 수 있는 관광상품을 개별외래객이 많이 이용하는 온라인 여행사를 통해 공동으로 판매한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전 세계 팬들을 한국에 초청하는 ‘인바이트 유 초청사업(Korea invites you)’도 추진한다. 한국과 특별한 인연을 지닌 외국인 30여 명을 5월에 4박 5일간의 일정으로 한국에 초청하고 초청자별로 맞춤형 방한 관광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주요 방한 계기별로 ‘환영주간’을 열고 한국방문에 대한 따뜻한 환영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주요 입국 관문인 국제공항(인천·김포·제주·김해)에 다국어 관광 안내, 관광지·교통·맛집·쇼핑 정보 등을 제공하는 환영 부스를 운영한다. 일본의 ‘골든위크’와 연계한 4월과 중국 국경절 기간을 고려한 9월에 ‘환영주간’을 운영하고 민간기업과 협업해 관광객에게 여행 중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혜택 정보와 ‘쿠폰북’ 등을 제공한다.
 
약 113개 기업이 참여하는 ‘케이-관광협력단을 활용한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참여기업 간 협업을 통해 다양한 관광상품과 서비스를 발굴하도록 유도하고 마케팅을 지원한다. 

박종택 문체부 관광수출전략추진단장은 “문체부는 관계기관과 협업해 ‘2024 한국방문의 해’를 지난해보다 더욱 체계적이고 차별화된 전략으로 추진하고 상승효과를 높일 계획”이라며 “재외한국문화원, 관광공사 해외지사와 연계한 마케팅, ‘로컬100’ 사업과 홍보도 추진해 ‘2024 한국방문의 해’ 캠페인을 확장하고 외래관광객 출입국 현황도 지속적으로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