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부산 특별법' 제정할 것...지방시대 열어 출산율 1.0 회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4-02-13 17:32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13일 부산을 방문해 "부산을 남부권 중심축이자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제2도시로 육성하기 위해 '글로벌 허브 도시 특별법'을 제정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부산에 금융물류특구와 투자진흥지구를 지정해 입주기업에 대한 재정·세제 지원 등을 강화하고 자율적인 교육환경을 조성해 인재를 유치하겠다"며 "이를 통해 부산을 글로벌 물류·금융 첨단 산업의 거점도시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산업은행을 부산으로 조속히 이전해서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을 이끄는 동력으로 적극 활용할 것"이라며 "산은 동남권 본부의 기능과 인력을 보강해 부산·울산·경남 지역 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대폭 확대하겠다.

  • 글자크기 설정
  • 산업은행 이전, 가덕도 신공항, 경부선 지하화 등 각종 숙원 정부 차원 지원 약속

 대통령이 13일 부산시청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열한 번째 부산이 활짝 여는 지방시대에서 발언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부산시청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열한 번째, 부산이 활짝 여는 지방시대'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3일 부산을 방문해 "부산을 남부권 중심축이자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제2도시로 육성하기 위해 '글로벌 허브 도시 특별법'을 제정하겠다"고 밝혔다. 산업은행의 조속한 이전과 가덕도 신공항 건설, 북항 재개발, 경부선 지하화, 사직구장‧구덕운동장 재개발 등 각종 지역 숙원사업에 대한 중앙정부 차원 지원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부산시청에서 '부산이 활짝 여는 지방시대'를 주제로 11번째 민생토론회를 열고 "지역 균형발전으로 지방시대를 열어 합계출산율 1.0을 회복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고 우선적인 국정목표"라며 이같이 말했다. 민생토론회가 수도권 밖에서 열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글로벌 허브 도시 특별법'은 부산을 싱가포르나 중국 상하이와 같은 국제 허브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특혜와 정부 정책을 '원스톱 지원'하는 것이 골자다. 윤 대통령은 "부산에 금융물류특구와 투자진흥지구를 지정해 입주기업에 대한 재정·세제 지원 등을 강화하고 자율적인 교육환경을 조성해 인재를 유치하겠다"며 "이를 통해 부산을 글로벌 물류·금융 첨단 산업의 거점도시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산업은행을 부산으로 조속히 이전해서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을 이끄는 동력으로 적극 활용할 것"이라며 "산은 동남권 본부의 기능과 인력을 보강해 부산·울산·경남 지역 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대폭 확대하겠다. 산업은행 이전이라도 실질적인 이전 효과가 날 수 있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교육, 의료, 문화를 비롯한 지역 정주 여건을 확 바꿔서 삶의 질을 확실하게 높여야 한다"면서 △부산 어린이병원 건립 △자율형 공립고 등 교육발전특구 지정 △사직구장과 구덕운동장 재개발 △영화의전당 등과 연계한 글로벌 문화시장 개척 등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단순히 국가사무를 지방으로 넘기는 과거 방식을 답습한다면 결코 지역의 경쟁력을 높이기 어렵다"면서 "기업과 인재가 지방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규제 혁신과 확실한 인센티브로 지방시대를 열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우동기 지방시대위원회 위원장은 기회발전특구와 교육발전특구를 통해 지방경제의 활력과 지역인재를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시민이 행복한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을 주제로 제도적 인프라 마련, 행복한 부산 실현, 글로벌 인재 양성과 관련된 방안을 발표했다.
 
이어 천하장사 씨름선수로 유명한 이만기 지방시대위원회 위원의 사회로 부산을 △글로벌 허브도시 △시민이 행복한 도시 △교육 희망도시로 변모시키기 위한 참석자들의 토론이 진행됐다.
 
민생토론회를 마친 윤 대통령은 부산을 대표하는 전통시장인 동래시장을 찾았다. 지난해 12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등 재벌총수들과 국제시장 일원을 방문한 지 2개월 만이다. 윤 대통령은 시장 점포를 둘러보며 상인들을 격려하고 시민들과 설 명절 인사를 나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개의 댓글
0 / 300
  • 순대 이거나 소세지가 틀림없다. 으깨 버무려 서울순대 소세로 만들자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