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원칙˙상식

[기원상의 팩트체크] 美 특허청, GPT 상표권 등록 거부…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4-02-08 14:41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어느 기업이든 자유롭게 제품명에 'GPT'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USPTO는 "오픈AI의 주장에 확신을 가질 수 없다"며 "온라인상의 증거들을 보면 사전에 훈련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질문 및 답변 기능을 갖춘 AI 관련 기술에 GPT란 약자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USTPO는 소비자들이 GPT가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약자인지를 모른다고 해서, GPT가 생성형 AI 기술을 가리키는 데 통상 사용된다는 사실을 바꿀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 글자크기 설정
  • "GPT, 생성형 AI 제품 및 서비스 특징 나타내는 설명적 용어"

  • 상표 등록 시 경쟁 저해 우려도

  • 오픈AI, 불복 가능성

사진로이터 연합뉴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어느 기업이든 자유롭게 제품명에 'GPT'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오픈AI가 우후죽순 생겨나는 GPT가 붙은 앱을 막기 위해 상표권 등록에 나섰지만, 미 특허청(USPTO)이 이에 제동을 걸었다.
 
USPTO는 이달 6일자로 낸 ‘최후거절통지’(FINAL OFFICE ACTION)를 통해 챗GTP를 만든 오픈AI가 신청한 GPT 상표권 등록을 거절했다.
 
USPTO는 GPT가 ‘기술적 및 설명적 표장(descriptive mark)’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쉽게 말해 GPT가 ‘질문을 이해하고 그 질문에 맞는 콘텐츠를 생성해 답변하는 기술 및 서비스’를 설명하는 용어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설명적 표장은 상표권으로 인정을 받을 수 없다.
 
GPT는 ‘사전 훈련된 생성 변환기(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약자다. 오픈AI는 소비자들이 GPT가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를 의미한다는 점을 즉각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GPT가 ‘설명적 표장’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USTPO는 GPT가 생성형 AI 제품 및 서비스의 특성 등을 단순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고 봤다. USPTO는 “오픈AI의 주장에 확신을 가질 수 없다”며 “온라인상의 증거들을 보면 사전에 훈련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질문 및 답변 기능을 갖춘 AI 관련 기술에 GPT란 약자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USTPO는 소비자들이 GPT가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약자인지를 모른다고 해서, GPT가 생성형 AI 기술을 가리키는 데 통상 사용된다는 사실을 바꿀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USPTO는 설명적 표장을 상표권으로써 보호할 경우 시장 경쟁을 저해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오픈AI의 신청대로 GPT가 상표권으로 등록된다면, 생성형AI 시장의 경쟁을 훼손할 가능성이 있다는 설명이다.
 
USPTO는 “기업 및 경쟁업체는 광고 및 마케팅 자료에서 자신의 상품 혹은 서비스를 대중에게 설명할 때 자유롭게 설명적 표장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며 “이를 고려해 상표 등록을 거부한다”고 했다.
 
오픈AI가 USPTO의 결정에 불복하고 상표심판항소위원회에 추가 답변이나 항소를 제출할 가능성도 있다.
 
앞서 챗GPT가 세계적으로 큰 화제를 모으자, Threat GPT, Medical GPT, Dirty GPT 등 유사한 이름의 모방앱이 우후죽순 생겨났다. 이에 오픈AI는 GPT 상표권 등록 신청은 물론이고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제품명에 GPT를 사용하지 말라고 권고안을 내리기도 했다. GPT 대신 ‘GPT-4로 구동되는'(powered by GPT-4) 혹은 'GPT-4로 개발된'(ChatGPT-powered) 등의 표현을 사용하라는 것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