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인공지능 기업과 '온디바이스 AI' 기술 개발 맞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수지 기자
입력 2024-02-06 10: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LG전자가 온디바이스 인공지능(AI)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내며 AI 노트북 시장을 선도한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온디바이스 AI 기반의 경량화 언어 모델(SLM·Small Language Models)과 노트북에 적용하는 AI 기능 및 서비스 개발 협업 등을 단계적으로 진행한다.

    특히 LG전자는 정보 보안과 분야별 특화 기능 개발 등에 강점을 지닌 SLM 시장에서 업스테이지의 '솔라(Solar)' 모델을 활용해 고객에게 언제 어디서나 AI 기반 차별화 서비스를 안심하고 즐기는 최적의 사용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 글자크기 설정
  • 경량화 언어 모델 개발 등 단계적 진행…'LG 그램' 서비스 차별화

LG전자가 온디바이스 인공지능(AI)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내며 AI 노트북 시장을 선도한다.
 
LG전자는 최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AI 기술 개발 및 서비스 기업인 업스테이지와 온디바이스 AI 기술 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행사에는 공혁준 LG전자 IT CX담당, 최홍준 업스테이지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온디바이스 AI는 별도 인터넷 연결 없이도 노트북, 태블릿 등 기기에서 AI 기능을 직접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한다. 기기 내부에서 정보를 직접 처리하기 때문에 클라우드 기반 AI 대비 뛰어난 보안성, 빠른 작업 속도, 낮은 전력 소모 등이 특징이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온디바이스 AI 기반의 경량화 언어 모델(SLM·Small Language Models)과 노트북에 적용하는 AI 기능 및 서비스 개발 협업 등을 단계적으로 진행한다.
 
특히 LG전자는 정보 보안과 분야별 특화 기능 개발 등에 강점을 지닌 SLM 시장에서 업스테이지의 ‘솔라(Solar)’ 모델을 활용해 고객에게 언제 어디서나 AI 기반 차별화 서비스를 안심하고 즐기는 최적의 사용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또 LG 그램에 적용하는 AI 기능 및 부가 서비스를 개발해 개인화된 맞춤형 AI 서비스로 고객의 일상을 돕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의 명령을 인식하고 노트북 내 저장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이 원하는 내용을 검색 및 추천하거나 요약하는 것도 가능하다.
 
앞서 조주완 LG전자 사장은 AI를 ‘공감지능(Affectionate Intelligence)’으로 재정의하고, 그 특징 중 하나로 활용된 데이터를 보호하고 접근 안전성을 높인다는 의미에서 ‘책임 지능(Responsible Intelligence)’이라 규정한 바 있다.
 
공혁준 CX담당은 “LG 그램은 지난 10년간 끊임없는 혁신으로 초경량·프리미엄 노트북 시장을 선도해 왔다”며 “AI 분야 앞선 기술 경쟁력을 기반으로 차세대 AI 노트북 시장을 적극 공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 처음 선보인 LG 그램 프로를 비롯한 2024년형 그램은 AI 연산에 특화된 반도체 신경망처리장치(NPU)가 내장된 인텔의 최신 중앙처리장치(CPU)를 탑재해 역대 가장 뛰어난 성능을 갖췄다.
 
최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진행한 업스테이지와 ‘온디바이스 인공지능AI 기술 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식에서 왼쪽부터최홍준 업스테이지 부사장 공혁준 LG전자 IT CX담당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LG전자
최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진행한 업스테이지와 ‘온디바이스 인공지능(AI) 기술 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식에서 (왼쪽부터)최홍준 업스테이지 부사장, 공혁준 LG전자 IT CX담당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LG전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