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국정원, '이재명 피습' 사건 직권남용…축소·은폐 책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보경 기자
입력 2024-01-30 15: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혁수 대테러센터장 위증죄 고발…"국정원 활동 숨겨"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정치테러대책위원장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정치테러대책위원회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정치테러대책위원장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테러대책위원회가 30일 이재명 대표 흉기 피습 사건과 관련해 국가정보원의 직권남용 의혹을 제기했다. 검찰과 경찰이 부실·축소 수사를 했다고 보고 이에 대해 형사 고발할 계획이다.

전현희 대책위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8차 회의에서 "어제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국정원이 테러 대응 조치를 하지 않았다는 진술이 나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검찰과 경찰은 야당 대표의 암살미수 정치 테러 사건을 단순 형사 사건 정도로 치부하고, 테러 (대응) 주무 부처인 국가정보원은 뒤로 숨었다"며 "정부 기관의 사건 축소·왜곡에 국정원이 직권남용을 자행한 것 아닌가"라고 따졌다.

그러면서 "검찰과 경찰의 왜곡·부실·축소 수사는 의도적으로 실패한 정치적 수사로 간주하고, 전면적인 재수사를 요구한다"며 "아니라면 국회가 할 수 있는 특단의 조치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 위원장은 "사건 발생 직후 피해 테러 현장을 보존하고 과학수사대 등 필요한 체증 절차 진행은커녕 물걸레질 청소로 현장의 증거를 인멸한 자신들의 책임을 망각한 경찰 지휘부에 대해 법리 검토 이후 형사 고발 조치를 추진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국정원이 과연 무슨 역할을 했는지가 사건의 주요 핵심 내용이 됐다"며 "대책위는 이 사건에서 국정원 측의 역할과 책임,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정보위원회 소집을 공식적으로 요청한다"고 전했다.

대책위는 김혁수 국무조정실 대테러센터장을 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상 위증죄로 고발할 방침이다. 

이해식 의원은 김 센터장이 지난 25일과 29일 각각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와 정무위원회 현안질의에서 상반된 진술을 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김 센터장이 25일 행안위에서는 당시 '국정원 합동조사팀이 나갔다'고 답했는데, 29일 정무위에서는 '정확히 모르겠다'고 했다"며 "결국 국정원의 공식 활동을 숨겨 정치 테러 사건을 축소·은폐하려는 의도가 있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