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강정희 사태 관련 "품격 있는 정치 만들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지윤 수습기자
입력 2024-01-25 16: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회의원, 국민 대표하는 헌법기관"…與 "말 되는 소리해라"

김진표 국회의장은 25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개회를 선언한 이후 강정희 진보당 의원 사태에 관해 입장을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김진표 국회의장이 25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개회를 선언한 이후 강정희 진보당 의원 사태에 관해 입장을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김진표 국회의장이 25일 '강정희 진보당 의원 강제 퇴장 사태'에 대해 "대통령 경호원들의 이와 같은 과도한 대응이 재발하지 않도록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이날 오후 국회 본회의 모두발언에서 "회의에 앞서 한 말씀 드리겠다. 국회의원은 한 사람, 한 사람이 국민을 대표하는 헌법기관"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회와 정부는 국정 운영의 파트너인데도 서로를 배타적으로 적대하는 정치 문화가 극심해지고 있다"면서 "국회도 정부에 대한 예의가 필요하고, 정부도 국회에 대한 존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여와 야가 지난해 정기국회에서 본회의장에서는 피켓팅이나 야유, 함성을 자제하기로 합의한 절제와 관용의 정신을 되살려 국민 눈높이에 맞는 품격 있는 정치를 함께 만들어 가기를 간곡히 호소드린다"고 당부했다.

김 의장이 말하는 동안 여당 의원들은 "말이 되는 소리를 해야지", "실망스럽다"며 고성을 지르며 항의했다. 이에 회의 전부터 장내가 시끄러워지기도 했다.

강 의원은 지난 18일 전북 전주시에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악수하며 "국정기조를 바꿔야 한다"고 발언했다. 그러자 대통령실 경호원들이 강 의원의 팔과 다리를 들고 행사장 밖으로 끌고 나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