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재명 피습 피의자 신상공개 재심의 요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구동현 기자
입력 2024-01-15 18: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범행 동기 규명 위해 필수…미공개 시 좌시 않을 것"

  • 韓 음모론 비판에 "오히려 음모론 만드는 게 아닌가"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정치테러대책위원장이 15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 제보자에게 받은 구급발생 보고서와 대테러종합상황실 문자 등을 언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정치테러대책위원장이 15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 제보자에게 받은 구급 발생 보고서와 대테러종합상황실 문자 등을 언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표 피습 사건과 관련해 경찰이 피의자 신상 공개를 하지 않기로 한 결정에 대해 15일 "신상공개위원회 재심의를 공식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당대표테러대책위원회는 이날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범행 동기와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해서는 테러범의 신상 공개가 필수라고 봤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현희 위원장은 "다시 한 번 신상에 대한 공개 재심의 요청을 드리고, (신상을) 공개하지 않을 경우 대책위는 좌시하지 않고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대책위는 피습 사건 당시 국무총리실 대테러상황실이 언론과 불특정 다수에게 배포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문자 메세지도 문제 삼았다. '1cm열상으로 경상 추정'이라는 내용의 문자 메세지가 경찰 수사를 방해하는 데 일조했다는 게 민주당 주장이다.

전 위원장은 피습 당시 소방 관계자가 제보한 내부 문서를 제시하며 "국회 차원에서 진위를 확인하겠다만, 만약 이 내용이 사실이라고 한다면 총리실에서 그동안 대테러상황실에서 발송한 문자가 허위 문자라는 것을 입증함과 동시에 언론을 통해 사건을 축소·왜곡하려는 의도가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증거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주목할 부분은 위중하고 중대한 정치 테러 행위의 정치적 파장을 줄이기 위한 정부 당국의 태도가 매우 석연치 않다"면서 "이러한 허위 문서를 대량 유포해 사건의 파장을 줄이려고 했다면 과연 누가 지시하고, 윗선은 어디인지 밝혀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이 부분에 대해 만약 제대로 된 진상 규명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민주당에서 진상규명조사단을 구성해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다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대책위 간사인 박상혁 의원은 총리실 고발 등 추후 법적 대응에 대해 "문자 작성과 유포와 관련한 총리실의 문제점에 대해 현재 법률위원회와 긴밀하게 논의해 고발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며 "의원분들과 국민들께 보고드리겠다. 긴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 위원장은 이날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민주당 주장을 '음모론'이라고 말한 데 대해 "팩트를 얘기하는 민주당에 음모론을 얘기하는 한동훈은 오히려 자신이 음모론을 만드는 게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