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 워크아웃 무산 촉각] 최악으로 치닫는 위기···정부, 법정관리 준비 나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신동근 기자
입력 2024-01-07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7일 김주현·이복현·강석훈 등 금융 수장단 비공개 회의

  • 추가 자구책 내놓지 않는 태영건설에···대응 방향 논의

  • "모든 가능성 열어두고 검토 중···법정관리 실무 대응도"

  • 커지는 워크아웃 무산 가능성···매각대금·사재출연 촉각

사진 연합뉴스
[사진= 연합뉴스]
정부와 금융당국이 태영건설 워크아웃 무산에 따른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준비에 돌입한다. 앞서 정부와 당국은 태영건설에 지난 주말까지 추가 자구책을 내놓으라고 '최후통첩'했지만 끝내 대안은 나오지 않았다. 태영건설이 우량 계열사만 살리는 '꼬리 자르기' 의혹까지 제기되는 가운데 채권단을 설득하지 못하면 워크아웃(기업 재무구조개선)은 없다는 게 정부의 강경한 태도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날 김주현 금융위원장을 비롯해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강석훈 한국산업은행 회장은 비공개 회의를 진행했다. 최근 워크아웃을 신청한 태영건설이 자체 자구책을 내놓은 가운데 태영건설과 금융당국·채권단 간 견해 차이가 좁혀지지 않으면서 대응 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 보인다.

현재 금융당국은 태영건설에서 제시한 자구책을 받아들일 수 없고, 상황이 악화할 때 법정관리 돌입 등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비한다는 방침이다. 당국 관계자는 "주말까지 계속 논의했으며 아직 (대응 방안을) 구체적으로 언급하긴 어렵다"면서도 "향후 법정관리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실무 대응책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태영건설은 지난해 12월 28일 "빚을 도저히 갚을 수 없다"며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워크아웃을 신청했다. 당초 시장에선 태영건설 워크아웃은 무난히 통과될 것으로 내다봤다. 태영건설 워크아웃을 무시하기에는 오는 4월 총선 등을 앞두고 현 정부의 정치적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었다. 하지만 태영건설의 안일한 자구책은 되레 정부와 채권단의 화를 불렀고 상황은 180도 뒤집혔다.

실제로 태영그룹은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1549억원) 중 890억원을 태영건설이 아닌 티와이홀딩스의 리테일 채권 상환에 투입했다. 또한 유동성 확보를 빌미로 태영건설이 아닌 티와이홀딩스에 416억원의 채권을 발행했다. 티와이홀딩스의 연대보증 빚을 갚으면 태영건설 부채를 줄인다는 주장이었다. 그러나 정부와 금융당국에선 태영그룹이 사실상 태영건설을 살릴 의지가 없다고 보고 있다. 태영그룹이 사실상 법정관리에 대비해 지주사와 주요 계열사인 SBS를 지키기 위해 꼬리를 자른 것이라는 판단이다.

상황이 이렇자 정부와 금융당국 수장뿐 아니라 대통령실도 태영그룹에 대해 자구책 이행을 압박하고 나섰다. 대통령실은 이날 태영건설을 향해 "(자구책) 약속 이행 없이는 워크아웃도 없다"며 조속히 약속 이행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태영건설 측 고민도 깊어지는 모습이다. 현재 자구안이 채권단 합의를 끌어내지 못한다면 업계 전반에 미칠 악영향에도 경영권 지키기에 급급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 결국 태영인더스트리 매각 대금을 어떻게 쓸 것인지, 또 사주 일가의 추가 자금 출연이 있을 것인지 등이 워크아웃 향방을 가를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업계에선 워크아웃 개시 절차가 오는 11일을 넘길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워크아웃 무산 결정이 정치적 부담을 지고 있는 정부와 시간을 벌고자 하는 태영건설 모두에 피해가 큰 만큼 채권자협의회의가 미뤄질 수 있다는 관측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주도권 싸움에서 모두가 피해를 볼 수 있다면 회의 개최는 예정보다 뒤로 미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