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당국, '알래스카 사고 기종' 보잉 737 항공기 운항 중지 명령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성진 기자
입력 2024-01-07 12: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긴급 점검 마치면 운항 재개

  • 전 세계 218대 중 171대 영향 전망


 
Passenger oxygen masks hang from the roof next to a missing window and a portion of a side wall of an Alaska Airlines Flight 1282 which had been bound for Ontario California and suffered depressurization soon after departing in Portland Oregon US January 5 2024 in this picture obtained from social media
지난 5일(현지시간) 캘리포니아주 온타리오를 향해 이륙하던 알래스카 항공사의 보잉 737항공기의 모습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연방항공청(FAA)이 알래스카 항공사의 보잉 737항공기에 대해 운항 임시 중지를 명령했다. 이번 명령은 미국 영토에서 운항하는 모든 보잉 737-9맥스 항공기를 대상으로 한다. 

6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미국 연방항공청(FAA)은 이날 알래스카 항공사의 737-9맥스 운항 중단을 명령했다. 전날 알래스카 항공의 항공기가 오리건주 포틀랜드 국제공항에서 캘리포니아주 온타리오를 향해 이륙하던 중 동체 일부가 떨어져 나가자, 동일한 항공기인 737-9맥스 항공기를 보유한 전체 미국 항공사를 대상으로 내린 명령이다. 

마이크 휘터커 연방항공청장은 성명을 통해 "FAA는 특정 보잉 737-9맥스 항공기가 운항을 재개하기 전에 즉각적인 점검을 받을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점검은 항공기당 4∼8시간 정도 걸리고, 전 세계의 동일 기종 약 171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FAA는 설명했다.

앞서 전날 승객 171명과 승무원 6명을 태우고 오리건주 포틀랜드 국제공항을 이륙한 알래스카 항공 1282편 보잉 737-9맥스 여객기가 이륙 중 기내 압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여객기의 창문과 벽체 일부가 뜯겨져 나가는 파손이 생겼다.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FAA와 미국 교통안전위원회(NTSB)는 이번 사건을 조사하기 위해 지난 6일 포클랜드에 조사 팀을 파견했다. 이들은 사고 경위를 조사하던 중 해당 기종 전부에 대한 비행금지령을 결정했다.  

보잉 737-9맥스 항공기 조사에 들어가면서 항공사들은 운항 중단을 발표했다. 알래스카 항공은 사고 직후 안전 조사를 위해 보잉 737-9맥스 항공기 65대의 운항을 중단했다. 737-9맥스 항공기를 79대 보유하고 있는 미 최대 항공사 유나이티드 항공은 이날 60편의 항공편 취소 가능성을 발표했다. CNBC는 그 외 터키시 에어라인, 아이슬란드항공 등 항송사도 해당 보잉 737-9맥스를 운영하고 있다고 전했다. 

보잉 737-9맥스는 출시 직후 국제선 대형사고 연발로 운항 중지 조처가 내려지는 등 문제가 발생한 기종이다. 지난해 12월에는 한 국제 항공사가 정기 점검 중 해당 기종의 방향타 제어 연결 장치에서 너트가 빠진 볼트를 발견해 논란이 생겼다. 이에 보잉은 같은 기종을 운영 중인 전 세계 항공사들에 볼트 검사를 요청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