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B, 초개인화된 AI B tv로 변신...SKT 'AI 피라미드 전략' 가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하은 기자
입력 2023-12-20 14: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자동 개인식별·AI 쇼핑·차세대 스트리밍 UI 론칭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이 20일 오전 서울 중구 본사 20층 동반성장홀에서 열린 인공지능AI B tv 기자간담회에서 ‘콘텐츠를 잘 아는 초개인화된 AI’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장하은 기자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컴퍼니(CO) 담당이 20일 오전 서울 중구 본사 20층 동반성장홀에서 열린 인공지능(AI) B tv 기자간담회에서 '콘텐츠를 잘 아는 초개인화된 AI'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장하은 기자]

SK브로드밴드(SKB) B tv가 초개인화된 인공지능(AI) B tv로 변신한다. 업계 최초로 TV를 보는 이용자를 자동으로 인식해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자동개인식별 기능을 구현했다. 인기 드라마와 예능 주문형비디오(VOD) 속 출연진 옷·액세서리 정보를 AI로 확인해 바로 구매까지 할 수 있는 AI 쇼핑 서비스를 시작했다. SK텔레콤(SKT) 'AI 피라미드 전략' 중 미디어 사업의 AI 전환에 주력한 결과다.

SKB는 20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B tv 서비스 전반에 AI를 적용해 유료방송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SKB는 AI B tv로 전환에 속도를 낼 수 있게 차세대 스트리밍 사용자 환경(UI)인 VCS 기술을 업계 최초로 개발해 적용했다고 강조했다. VCS 기술은 인터넷(IP) TV의 사용자 환경과 서비스 운영을 셋톱박스가 아닌 클라우드 서버에서 처리한다. 이 때문에 셋톱박스 하드웨어 성능과 관계없이 실시간 업데이트가 가능해 최신 UI와 서비스를 최고 사양으로 이용할 수 있다.

김성수 SKB 커스토머사업부장은 "이번 개편은 앞서 SKT가 발표한 AI 피라미드 전략 중 미디어 사업 AI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라고 말했다. 이어 "그간 B tv가 미디어 시청을 중심으로 콘텐츠 탐색 경험에 집중한 UI를 제공해 왔다면, 이제는 이를 벗어나 AI 기반의 초개인화된 미디어 포털 서비스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영상 SKT 대표는 지난 9월 기자간담회를 열고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을  선언하고, AI 피라미드 전략을 발표했다. AI 피라미드 전략은 △AI 인프라 △AIX(인공지능 전환) △AI 서비스 등 3대 영역을 중심으로 자강과 협력에 기반한 산업과 생활 전 영역을 혁신하는 것이다. 

SKB는 내년 상반기 B tv 검색에 SKT AI 개인비서 서비스인 'A.(에이닷)'과 생성 AI인 '챗GPT' 등 초거대언어모델(LLM) 기술을 접목, 새로운 차원의 검색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TV와 여러 단계에 걸쳐 대화를 주고받아 더 정확하고 구체적인 결과를 내놓는 서비스다.
 
SKT AI 피라미드 전략과 연계한 AI 미디어 추진 전략 사진SKB
SK텔레콤 인공지능(AI) 피라미드 전략과 연계한 SK브로드밴드(SKB) AI 미디어 추진 전략 내용 [자료=SKB]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