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감산 시사한 러시아 vs 증산하는 미국…내년 유가 시계제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성진 기자
입력 2023-12-18 17: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양국 이해관계 대립

  • 러시아, 조기 감산·추가 감산 시사

  • 미국, 셰일가스 업체 힘입어 증산

사진로이터 연합뉴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내년 국제유가를 두고 러시아와 미국의 줄다리기가 팽팽하다. 러시아는 유가 방어를 위해 원유 수출량 통제 강화를 시사했다. 반면 미국은 셰일오일업계의 사상 최대 증산으로 유가 하락을 유도하고 있다. 

1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이 러시아 매체들을 인용해 보도한 바에 따르면 알렉산드라 노박 러시아 부총리 겸 에너지부 장관은 이날 내년 1월로 예정됐던 수출 감축을 12월부터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노박 장관은 “12월에 수출 감축량을 늘릴 예정"이라며 "그 규모는 하루 5만 배럴(BPD), 혹은 그 이상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러시아는 9월부터 원유 수출량을 30만 배럴 감축하고 있는 가운데, 이를 올해 연말까지 연장 실시키로 했다. 나아가 내년 1분기부터는 원유 수출 감축량을 50만 배럴로 확대하기로 했다. 서방 제재 속에 우크라이나 전쟁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유가를 방어하려는 목적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노박 장관의 발언은 내년 1월부터 시행하려던 수출 감축을 앞당겨 실시하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미국과 브라질, 가이아나 등 비OPEC+ 국가들이 생산량을 늘리면서 러시아와 OPEC+의 유가 지지 노력에 균열을 내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이날 올해 4분기 미국 내 원유 생산량이 하루 평균 1330만 배럴에 달할 것으로 봤다. 이는 1년 전인 지난해 12월 보고서에서 예상한 하루 1250만 배럴보다 증가한 수치다. 블룸버그통신은 “이 같은 생산량 차이는 남미 산유국인 베네수엘라가 글로벌 시장에 추가된 것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미국 비상장 셰일오일 업체들의 생산량 증가가 증산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글로벌에 따르면 팬데믹 이후 생산량을 가장 많이 늘린 미국 셰일오일 생산업체 10개사 중 7개사가 비상장사였다. 비상장사인 뮤본오일, 엔데버 에너지리소시스 증산량은 미국 최대 에너지 업체인 엑슨모빌 증산량을 능가했다. 블룸버그통신은 "미국 셰일오일 업계가 석유 카르텔의 노력을 무력화할 수 있을 만큼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점도 분명해졌다"고 평가했다.

브라질과 가이아나의 증산도 유가에 하방 압력을 가하는 요인이다. 비즈니스인사이더는 브라질의 원유 생산량이 지난해 대비 하루 평균 40만 배럴 증가한 360만 배럴로, 가이아나의 원유 생산량은 전년 대비 10만 배럴 늘어난 38만5000 배럴을 기록했다고 전했다. 

이외 예멘 후티 반군도 원유 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최근 후티 반군이 이스라엘과 연관이 있는 선박을 무차별적으로 공격하면서 일부 해운사는 아프리카 희망봉 우회를 선언했다. 원유를 실은 유조선도 안전을 위해 아프리카를 돌아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에 원유 시장에서는 유통 혼란이 빚어지면서 유가가 튀어오를 가능성도 제기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