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2023년도 주민자치 활동 평가 우수사례 발표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정성주 기자
입력 2023-12-08 16: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차 평가에서 우수동으로 선정된12개 동 발표…최우수상은 곡선동

 
이재준 수원시장가운데과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수원시
이재준 수원시장(가운데)과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수원시]
경기 수원시는 시청 대강당에서 연 ‘2023년 주민자치 활동 평가 우수사례 발표회’에서 ‘우리가 함께 그린(green) 평동마을 소개서’를 발표한 평동 주민자치회가 대상을 받았다고 8일 밝혔다.

‘나눔과 따뜻함이 깃든 쉼터’를 발표한 곡선동이 최우수상, 서둔동(서둔동 주민자치회 우수사업)·매탄4동(소곤소곤 행복마을 이야기, 정이 넘치는 산드래미 마을 매탄4동)·망포2동(함께 만들고 즐기는 향기로운 망포2동)·정자3동(정자3동 주민자치 우수사례)이 우수상으로 선정됐다.

행궁동·송죽동·율천동·원천동·우만2동·우만1동 등 6개 동은 장려상으로 선정됐다.

대상을 받은 평동 주민자치회 위원들과 주민들은 ‘수원시 탄소중립 그린도시 주민기획단’에 참여하며 고색동 일원에서 추진되는 ‘수원시 탄소중립 그린도시 사업’에 힘을 보태고 있다.

또 ‘2024 주민자치 활성화 사업’으로 ‘황구지천 생태 정화 및 산책길 보전’, 탄소중립 실천 사업 등을 설정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날 발표회에서는 지난 11월 1~15일 구별로 진행된 1차 평가를 거쳐 우수 동으로 선정된 12개 동(구별 3개 동)이 우수사례를 발표했다.

발표회 평가 항목은 △지역공동체 형성 △독창성·창의성 △자발성 △지속성 △성과도 등이었다.

현장심사 점수(50%)와 정량 평가(50%) 점수를 합산해 순위를 결정했다.

시상금은 대상 250만원, 최우수상 150만원, 우수상 100만원, 장려상 50만원이다.

시상을 한 이재준 특례시장은 “우리 시 시정의 중심은 시민이고 수원시 정책의 뿌리는 주민자치”라며 “주민자치회가 우리 시민들을 더 촘촘히 엮어주시고 지혜를 보태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2024수원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설명회 개최
이재준 시장왼쪽 3번째과 참석자들이 함께하고 있다 사진수원시
이재준 시장(왼쪽 3번째)과 참석자들이 함께하고 있다. [사진=수원시]
경기 수원시와 수원교육지원청·수원시청소청년재단은 청소년문화센터 온누리아트홀에서 ‘2024 수원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설명회를 열고 내년에 추진할 사업을 안내했다고 8일 밝혔다.

‘미래교육협력지구’는 학교와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지역교육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경기도교육청과 지방자치단체가 협약으로 지정한 지역이다.

2024년 수원미래교육협력지구 추진 목표는 ‘지역교육 자치강화’, ‘교육 본질 실현’, ‘인성역량 강화’ 등 3개다.

△배움터 지킴이 운영 △글로벌 다문화 특성화학교 △친환경아토피 특성화학교 운영 △초등학생 생존수영 강습 △초등학교 방과 후 돌봄교실 지원 등 18개 세부 사업을 추진한다.

2023년에는 수원교육 프로그램, 공원 속 보물찾기, 우리 학교 환경이야기, 수원형 배움터, 꿈이 있는 방과 후 활동 지원 등 19개 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이날 사업설명회에는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박준석 수원교육지원청 교육장, 이병규 수원시청소년청년재단 이사장, 초·중·고등학교 교원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이재준 수원시장은 “온 마을이 함께하는 ‘수원미래교육협력지구’는 우리 아이들이 뭐든 해볼 수 있는 든든한 배움의 세계가 될 것”이라며 “학교와 지자체가 촘촘하게 이어져 학생들이 더 넓은 관계를 형성하고 더 큰 세계를 경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