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 '정부용 우주인터넷' 개발…초연결·다계층 네트워크 초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가림 기자
입력 2023-11-29 10: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화시스템이 국방신속획득기술연구원 주관 398억원 규모의 ‘상용 저궤도위성기반 통신체계’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상용 저궤도 위성통신망을 육·해·공군의 기존 전술망과 연동하는 것으로 미래 군의 다영역 동시 통합 작전 수행(MDO)을 위한 초연결·다계층 네트워크의 초석을 다질 계획이다. 한화시스템은 2021년 3450억원 투자를 단행한 유텔셋 원웹의 저궤도 위성통신망을 활용해 한국 군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시하며 상용 저궤도위성 기반의 통신체계를 군에 최초로 공급할 예정이다.  

한화시스템은 오는 2026년까지 군에 적합한 저궤도 통신망 구축과 보안성을 높인 차량·함정용 이동형 전자식 빔 조향 안테나(ESA) 위성 단말기 개발 등을 맡아 실행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상용 저궤도위성기반의 군 통신체계가 구축되면 우리 군은 지상망의 지형적 제약을 극복하고 기동간 대용량 정보를 신속하고 끊김없이 주고 받을 수 있어 군 작전 능력을 급격히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속시범사업 관리를 책임지고 있는 변용관 국방신속획득기술연구원 원장은 "이번 상용 저궤도 위성기반 통신체계 신속시범사업의 성공을 통해 군 통신전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민·관·군, 국제협력까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정호 한화시스템 항공·우주사업대표는 “우주산업은 민간이 우주개발을 주도하는 뉴 스페이스로 빠르게 전환 중이며 우주 국방력과 우주산업 경쟁력을 동시에 효율적으로 확보하기 위해서 민군협력은 필수적이다”며 “한화시스템은 군 지상 통신망을 개발·공급해온 기술력과 이번 사업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위성망-지상망의 초연결·다계층 네트워크가 구현될 미래형 전술통신체계 구축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상용 저궤도위성기반 통신체계′에 활용될 원웹의 저궤도 통신위성 이미지 사진한화시스템
′상용 저궤도위성기반 통신체계′에 활용될 원웹의 저궤도 통신위성 이미지 [사진=한화시스템]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