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진원, '웹 서밋 2023'서 한국공동관 운영...스타트업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3-11-20 09:28
도구모음
  • 국내 스타트업 4개사·210건 비즈니스 상담 및 상담액 858만 달러 달성

  • 룩셈부르크 등 다양한 국가(기관)와 네트워크 통해 협업 기회 모색

사진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13일부터 16일까지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열린 ‘웹서밋 2023’에서 한국공동관을 운영했다. 스텔라 직원들이 참가자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한국콘텐츠진흥원]

 
‘K-콘텐츠’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이뤄지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이하 콘진원)은 20일 “지난 13일부터 나흘간 개최된 세계 최대 규모의 스타트업 및 기술 콘퍼런스(학술회의)인 ‘웹서밋 2023’에서 한국공동관 운영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전했다.
 
포르투갈 리스본 ‘알티체 아레나 & 필’에서 진행된 웹서밋 2023은 다가올 기술 산업의 미래를 모색하는 현대 기술 및 스타트업 산업을 주제로 열렸다. 13일 전야제를 시작으로 14일부터 16일까지 전시와 콘퍼런스 등이 진행됐다.
 
행사에는 150여개 국가, 900개 이상의 투자사, 2600개의 스타트업, 300개의 파트너 기업이 참여했으며, 7만여 명의 관람객이 전 세계의 기술과 비즈니스 트렌드를 확인하고자 국가별 스타트업들의 부스를 방문했다.
 
◆ 포르투갈 현지서 858만 달러 규모 비즈매칭 성사
 
콘진원은 한국공동관을 운영하며 △스텔라뮤직 △비트썸원 △플룸디 △웨인힐스 브라이언트 A.I 등 K-콘텐츠 스타트업의 기술력을 선보였다.
 
플룸디(3D 아바타를 이용, 일반 카메라 기반 AI 실시간 풀 트래킹 기술 솔루션)의 경우 LVMH 그룹(루이비통, 디올 등) 이사 등이 방문하여 깊은 관심을 보였다. 이와같이 공동관에서 다양한 비즈니스 미팅과 글로벌 기업 관계자 및 투자자들과 만나 협력 기회를 모색할 수 있었다. 그 결과 210건의 비즈니스 상담을 통해 858만 달러(한화 111억5400만원)의 상담액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14일 한국공동관 참가사들은 △주포르투갈 룩셈부르크 대사관 △룩셈부르크 상공회의소 △스타트업룩셈부르크에서 주최하는 네트워크 리셉션 행사에도 초대받았다. 행사는 룩셈부르크 왕세자, 경제부 장관, 주 포르투갈 룩셈부르크 대사 등과 각국의 스타트업 간의 비즈니스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자리로 마련됐다.
 
또한 사우디아라비아의 중소기업청 몬샤트(Monsha'at)의 대외협력관과 만나 향후 한국 콘텐츠 기업들의 사우디아라비아 진출 등 협력관계를 이어갈 기회를 마련했다. 더불어, 인공지능을 활용해 텍스트 또는 음성데이터를 동영상으로 자동 제작하는 기술을 가진 웨인힐스 브라이언트 A.I.의 경우 핀란드 대사관이 주관하는 행사에 참여헤 향후 핀란드의 다양한 지원 정책을 이용할 수 있는 협력관계를 도모했다.
 
유윤옥 콘진원 콘텐츠기반본부 본부장은 “이번 웹서밋 2023에서는 AI를 중심으로 신기술과 음악 등 콘텐츠 간의 결합이 돋보였다”라며, “앞으로도 K-콘텐츠 스타트업의 해외진출 및 글로벌 성장 촉진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극의시대_PC_기사뷰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