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의회 기행위, 소방안전본부 감사 '친환경자동차‧지하시설물 화재' 대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대구=이인수 기자
입력 2023-11-16 07: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소방활동 방해행위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

대구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소방안전본부를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친환경 자동차 화재 및 지하시설물에서의 화재 등 대책을 주문했다 사진대구시의회
대구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소방안전본부를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친환경 자동차 화재 및 지하시설물에서의 화재 등 대책을 주문했다. [사진=대구시의회]

대구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지난 15일 소방안전본부를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대구시의 소방안전 관리 현황을 점검하고, 친환경자동차 화재 및 지하시설물에서의 화재 등 새로운 유형의 안전관리에 대한 대책을 주문했다.
 
임인환 위원장(중구1)은 대구 지하철 화재가 발생한 지 20년 이상이 지나다 보니 지하시설에서의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이 무뎌지는 면이 있다며, 지하철 등 지하 화재 예방 활동을 점검했다.
 
또 소방차량 길 터주기 훈련의 형식적인 면을 지적하며, 비효율적인 훈련으로 소방공무원의 피로를 가중하기보다 소방활동 방해행위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전태선 부위원장(달서구6)은 소방공무원이 겪는 업무상 외상 스트레스의 관리 필요성을 강조하며, 후유증이 있는 대원에게는 안식기 등을 제공하되 인사상 불이익이 없도록 해야 함을 주장했다.
 
또 구조·구급 활동 중 주취자 등으로부터 폭행 피해를 입은 소방대원이 온전하게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체계를 주문했다.
 
박우근 의원(남구1)은 군위군 편입에 따른 소방력 재편현황을 점검하며 군위군이 근무 기피 지역이 되지 않게 순환근무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산업단지 등에서 대형화재 발생 시 소방차 진입이 어려워 진압에 어려움을 겪은 사례가 있는 만큼 화재 대응 1단계에서도 소방헬기의 사용이 가능하도록 하고, 소방공무원 경력채용 시 공정성에 온 힘을 다할 것을 당부했다.
 
김대현 의원(서구1)은 소방안전교부세의 소방분야 투자 특례조항이 일몰제 규정에 따라 내년에 폐지됨을 설명하며, 소방장비 관련 예산 현황과 장비구입에 차질이 없는지 점검했다.
 
최근 소방공무원이 크게 증원되었음에도 내근직과 외근직 간 인력 불균형으로 인한 현장 인력 부족 상황을 지적하며, 내·외근직 간 순환근무 체계가 필요함도 강조했다. 한편, 계속 지연되고 있는 소방학교의 건립 상황을 지적하고, 건축물 하자 검수를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이성오 의원(수성구3)은 대구 시내에 소재한 위험물관리소의 관리실태를 점검하며, 시정명령을 받거나 현장 시정한 영업소는 사후관리를 철저히 하고, 검사 주기가 도래하지 않더라도 소방행정지도를 통해 주민의 안전을 위해 애써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응급환자 이송 체계 개선현황을 점검하며, 대상 외 탑승자에게는 현실적인 페널티를 부과해 실제 응급환자가 구급차를 이용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전했다.
 
류종우 의원(북구1)은 친환경 자동차 보급이 크게 늘었지만, 여전히 배터리 발화 화재의 마땅한 진압 방법은 개발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전기차 화재 특성을 고려해 화재 발생 시 탑승자 안전 확보 방안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소방안전본부 이전은 축하할 일이지만, 40억 원에 달하는 도급공사가 성급하게 추진되지는 않았는지 점검해야 한다며, 준공 후 하자담보 기간을 묻는 한편 하자 발생 시 철저히 보수할 것을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