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생태전환교육 조례 폐지…조희연 "법원 제소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23-09-15 15: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시정질의에 답변하는 조희연 교육감
    서울연합뉴스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이 30일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20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 출석해 시정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3830 서울시교육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2023-08-30 113145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지난달 30일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20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 출석해 시정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서울시교육청]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15일 서울시의회에서 농촌유학 지원 근거를 담은 조례 폐지를 재차 의결한 데 대해 유감을 표하며 법원에 제소하겠다고 밝혔다.

조 교육감은 서울시의회 의결 직후 입장문을 내고 "생태전환교육은 기후위기와 환경재난 등에 대해 시스템적으로 접근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의 산물"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생태전환교육 조례는 지구시민 생존의제를 학교 현장에 안착시키는 실질적 장치이자 최소한의 장치"라며 "이를 허무는 건 과거로 되돌아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오늘 의회 결정은 지속 가능한 미래로 나아가고자 하는 미래세대들의 절절한 호소를 외면하는 것"이라며 "제소 절차를 밟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7월 26일 서울시의회가 의결한 '서울시교육청 생태전환교육 활성화·지원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 재의를 요구했다. 생태전환교육 조례는 조 교육감 역점 사업인 농촌유학 지원 근거를 담고 있다. 시의회는 이날 재심의를 벌여 폐지안을 재차 가결했다.

시의회는 '서울시교육청 노동조합 지원 기준에 관한 조례' 재의도 받아들이지 않았다. 조 교육감은 "법률적인 근거 없이 단체교섭 대상을 제한하는 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법원 제소를 통해 최종적으로 법적 판단을 받아 볼 것인지 심도 깊게 검토해 볼 것"이라고 밝혔다.

해당 조례는 시교육청이 지원할 수 있는 노동조합 사무실 면적 크기를 최대 100㎡(약 30평)로 제한하는 게 핵심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