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재 하남시장, 일일 워킹스쿨버스 도우미 변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하남=강대웅·정성주 기자
입력 2023-09-11 15: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워킹스쿨버스 도우미가 등교를 돕는 '워킹스쿨버스' 사업 첫 시행

  • 안전한 통학길 조성 위해 지역주민이 힘 합쳐 아이들 보호 앞장서 눈길

사진하남시
이현재 시장이 11일 감일 더샵포웰시티에서 감일초등학교를 가는 320m 거리의 통학로에서 일일 워킹스쿨버스 도우미로 활약하고 있다. [사진=하남시]
이현재 하남시장은 “어린이들이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통학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이번 사업을 시행하게 됐다”면서 “초등학교 통학로에 많은 워킹스쿨버스 도우미분들이 배치돼 안전한 통학로가 조성될 수 있도록 시민분들의 적극적인 자원봉사활동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경기 하남시는 안전한 통학로 조성을 위해 워킹스쿨버스 도우미가 아이들과 동행하며 등교를 돕는 ‘워킹스쿨버스(Walking school bus)’ 사업을 11일부터 시행하며 학부모들로부터 호평받고 있다.

‘워킹스쿨버스’는 ‘걸어다니는 스쿨버스’라는 뜻으로, 지정된 시간과 장소에서 학생들이 안전하게 등교할 수 있도록 워킹스쿨버스 도우미의 보호 아래 함께 걸어서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호주, 캐나다 등 일부 선진국에서 도입해 추진 중이다.

시는 이날부터 시행되는 워킹스쿨버스 시범운영 지역으로 통학길에 신축건물 공사현장이 있어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높은 감일초등학교 통학길을 우선 선정해 시범 운영에 나섰다.

‘워킹스쿨버스’는 지역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통학로별로 워킹스쿨버스 도우미로 활동할 봉사단을 구축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참여하는 봉사단은 보행안전에 필요한 내용을 사전에 교육받고 본격적으로 활동에 참여한다.

이현재 시장은 사업 시행 첫날인 11일 감일 더샵포웰시티에서 감일초등학교를 가는 320m 거리의 통학로를 방문, 아이들의 손을 잡고 함께 횡단보도를 건너는 등 안전한 등굣길을 책임지는 일일 워킹스쿨버스 도우미로 활약했다.

한편 하남시는 지역 내 24개의 초등학교의 통학로에 워킹스쿨버스 도우미를 배치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만큼, 개별 통학로 특성에 맞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영 방법을 찾아 초기 시범노선을 운영한 후 점차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 하남시, 경기도 자살예방의 날 유공 기관 표창 1위 수상
하남시 보건소가 ‘2023년 경기도 자살예방의 날’ 기념행사에서 우수기관 1위로 선정돼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사진하남시
하남시 보건소가 ‘2023년 경기도 자살예방의 날’ 기념행사에서 우수기관 1위로 선정돼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사진=하남시]
경기 하남시는 최근 경기도청에서 열린 ‘경기도 자살예방의 날-경기도 자살예방 정책세미나’에서 낮은 자살률과 자살예방 지역특화사업 우수 평가를 통해 우수기관 1위로 선정되며 경기도지사 유공 기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11일 밝혔다.

‘세계 자살예방의 날’(9월 10일)을 기념해 열린 경기도 자살예방 정책세미나는 생명존중문화를 확산하고 경기도민의 생명보호 및 자살률 감소를 위해 기여한 개인 및 기관을 시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령구조가 사망률에 미치는 영향을 제거하고 계산한 사망률인 ‘연령표준화 자살사망률’(2021년 기준)을 보면 하남시의 인구 10만명당 연령표준화 자살사망률은 도내 31개 지자체 중 가장 낮은 14.0명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국 평균(22.1명), 경기도 평균(20.7명)과 비교해 각각 8.1명, 6.7명 더 낮은 수치다.

하남시가 이처럼 낮은 자살사망률을 기록할 수 있던 건 지난 2019년 개소한 하남시자살예방센터를 중심으로 한 적극적인 자살예방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하남시는 자살예방을 위해 △자살고위험 지역에 생명존중 희망 메시지·정신건강 상담 핫라인 등이 표시된 로고젝터 설치 △자살예방교육(GateKeeper)-생명사랑 지킴이 양성 교육 △지역 내 자살유족을 대상으로 한 자조모임 실시 △자살 시·의도자 및 노인우울을 겪는 시민 대상 치료비 지원 등 다양한 예방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현재 하남시장은 “우리 시는 유관기관과의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해 시민의 생명을 보호하는 자살예방에 앞장서고 있다”며 “앞으로도 자살예방사업을 확대 실시 및 지역자원 활용을 통해 지역 내 생명 안전망을 더욱 넓혀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하남시는 지난해 12월 국회의원 연구모임인 국회자살예방포럼이 주최하고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가 주관한 ‘2022년 제4회 국회자살예방대상’에서 자살예방 우수지자체로 선정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골프행사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