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반년간 경영 공백 마침표...LG맨 김영섭 KT 새 수장으로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승완 기자
입력 2023-08-30 22: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DB]

 
반년간 경영 공백 마침표...LG맨 김영섭 KT 새 수장으로

반년 넘게 이어진 KT 경영공백이 마침내 해소되고 김영섭 대표(CEO) 체제가 정식 출범했다. 3년 만에 다시 외부인 CEO를 맞이한 KT 내부에선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KT는 30일 서울 서초구 KT연구개발센터에서 2023년 제2차 임시 주주총회를 개최하고 김영섭 대표 후보를 차기 대표로 선임했다. 그는 "앞으로 KT그룹이 보유한 한국 최고 수준의 네트워크 인프라와 기술력, 사업역량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구축하고 기업가치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제6대 KT CEO로 취임한 김 대표는 경북대사대부고와 고려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1984년 럭키금성상사(LG상사 전신·현 LX인터내셔널)에 입사해 LG 구조조정본부 재무개선팀 상무,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 부사장 등을 역임했다. 이어 지난 2015년 11월 LG CNS 대표에 취임해 7년간 재직하는 등 오랜 기간 KT 경쟁사를 진두지휘해 왔다.
 
최태원의 특명 "주가 올려라"···SK 고위임원 인사 평가에 '주가 관리' 반영 비율 50%까지

SK그룹이 올해 연말 계열사 경영진 인사에서 해당 기업의 주가를 최소한 50% 이상 반영하는 등 가장 중요한 핵심지표로 활용한다. 기존에는 계열사 최고경영자(CEO) 등 일부 직책에 대해서만 적용했지만 이번 인사부터는 상당수 최고책임자(C레벨) 평가에서도 주가를 핵심 기준으로 따지겠다는 방침이다.

이는 최근 몇 년간 '파이낸셜 스토리'를 강조한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영향이 적지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각 계열사별 주가 관리를 강조해 왔음에도 오히려 최근 주가가 떨어지는 상황에 처하면서 반등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한 총리, 택시 기본요금 질문에 "1000원쯤?"...이후 "인상분 착각"

한덕수 국무총리가 '택시 기본요금'을 묻는 야당 의원 질문에 "1000원쯤 되지 않느냐"고 답했다. 이는 약 30년 전인 1994년 당시 택시 기본요금이다.

이같은 답변에 회의장에서 일부 웃음이 터져 나오자 한 총리는 "인상분을 착각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 총리는 30일 오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이수진(비례대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택시 기본요금을 묻자 "글쎄요 한 1000원즘 되지 않았나요?"라고 답했다.

이에 이 의원은 웃음을 지은 뒤 "(서울 택시 기본요금이) 3800원에서 4800원으로 올랐다"며 "중요한 물가 인상 요인이고 국민들께서 힘들어하는 부분이다"고 말했다.

앞서 한 총리는 서울 시내버스 요금을 묻는 질문엔 "지금 버스요금이 한 2000(원)…"이라고 답했다. 

이에 이 의원은 "1200원에서 1500원으로 올랐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다음 차례인 유기홍 민주당 의원 질의 순서에서 택시 기본요금을 1000원이라고 답한 것과 관련해 해명했다.

한 총리는 "양해해주신다면 제가 택시요금 1000원 이야기를 한 것은 이번에 (택시요금이) 인상되는 것에 대해 보고를 많이 듣고 고민한 것이 (반영)돼서 제가 좀 착각을 한 것 같다"고 말했다.

즉 택시 기본요금이 3800원에서 4800원으로 1000원 올랐다는 점을 답변하려다 착각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쿠데타 발생한 가봉서 영부인의 한국인 비서관, 군부에 체포돼

쿠데타가 일어난 아프리카 가봉에서 대통령 부인의 비서관인 한국인 1명이 군부에 체포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현지 소식통은 연합뉴스와의 전화 통화에서 30일(현지시간) 영부인 비서관실에서 비서관으로 근무해 온 한국인이 쿠데타를 일으킨 군부에 체포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또 해당 소식통에 따르면 대통령 경호실에도 한국인 경호관 3명이 있으며 이들은 체포되지 않은 채 경호실 내 숙소에 머무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주가봉 한국대사관에 따르면 가봉 내 한국 교민은 대사관 직원과 가족 11명을 포함해 모두 44명이다. 이 중 현지에 체류 중인 한국인은 33명이다. 체포된 비서관 이외에 다른 교민들은 안전한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잼버리 폐막 18일만에...김현숙 "불편 겪은 스카우트 대원·국민께 사과"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30일 준비 부족과 부실 운영으로 비판 받았던 '2023 새만금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와 관련해 사과했다. 잼버리가 끝난 지 18일 만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김 장관은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출석해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여성가족부 장관으로서, 새만금 잼버리의 공동조직위원장의 한 사람으로서, 야영을 하면서 불편을 겪었던 스카우트 대원들과 심려를 하셨던 국민들께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누구의 책임에 대해서는 감사원 감사를 통해서 조사하면 밝혀질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지금은 누구의 책임론에 대해서 서로 미루고 그럴 것은 아니고 국민들께 소상하게 내용에 대해서 사실관계를 밝혀드리고 감사원 감사를 지켜보는 게 적절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장관은 지난 25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전체 회의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것과 관련해선 "여야 합의가 되면 언제든지 상임위에 출석해서 성실히 답변드리겠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