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식 보훈장관, 독립기념관 부실 경영 질타…"전면 쇄신 요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3-08-22 16: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독립기념관 방문…"전 국민 즐겨 찾는 역사교육의 장 만들 것"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이 16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포럼에 참석해 기조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이 16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포럼에 참석해 기조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은 22일 “부실 경영과 직원 복무기강 해이가 도마에 오른 독립기념관의 공직기강 확립 등 전면적인 쇄신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취임 이후 처음으로 독립기념관을 방문해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지난해 공공기관 경영 평가 결과와 한국독립운동인명사전 대필 의혹 등을 언급하며 이같이 말했다.
 
독립기념관은 기획재정부에서 지난 6월 발표한 2022년도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미흡(D) 등급을 받아 기관장 경고 조치를 받았다. 특히 경영평가는 2020년 B등급, 2021년 C등급으로 하락세다.
 
독립기념관은 올해부터 기타공공기관으로 전환돼 경영평가 주체가 기획재정부에서 보훈부로 변경됐다. 보훈부는 “독립기념관의 경영관리 노력 및 사업 성과를 지속 점검·평가해 경영실적 회복에 힘쓸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2021년 제기된 한국독립운동인명사전 대필 의혹 사건을 독립기념관의 대표적인 복무기강 해이 사례로 지적하며 재발 방지 대책을 주문했다.
 
해당 사건은 당시 한국독립운동인명사전 편찬 과정에서 일부 독립기념관 직원들이 과거에 작성된 원고의 일부만 수정한 뒤 명의 대여자를 내세워 원고료를 환수하는 방식으로 부당 수령한 의혹을 받았다.
 
대필 의혹 사건은 지난달 일부 관련자들의 혐의가 있는 것으로 검찰 수사 결과가 통보된 상태다.
 
보훈부는 관련 직원들에 대한 엄정한 조치와 함께 향후 유사 사례 재발 방지를 위해 지속적인 특별점검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일부 연구원들의 편향성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한국독립운동인명사전 대필 의혹 역시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일부 연구원들이 특정 학교 출신이나 특정 계파 중심으로 편향적으로 운영돼 발생한 문제라는 지적도 나온 바 있다.
 
박 장관은 “독립기념관은 국민으로서의 정체성과 올바른 국가관을 확립시켜 줄 막중한 임무를 실현해야 하는 대한민국 대표 기념관이지만, 현재 처해 있는 제반 상황은 위기”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독립기념관의 공직기강 확립 등 전면적인 쇄신을 통해 전 국민이 즐겨 찾는 교육의 장이자 자랑스러운 역사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