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저에 일본 여행 많이 가더니…日 2분기 GDP '서프라이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성원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3-08-15 14: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일본 경제가 2분기 깜짝 성장세를 나타냈다. 엔저에 힘입어 자동차 수출과 인바운드 관광(해외 관광객의 일본 방문)이 경제 성장을 이끌었다.

15일 일본 내각부 발표에 따르면 일본 2분기 국내 총생산(GDP)은 총 570조7000억 엔으로 전 분기 대비 1.5% 증가했다. 이는 예상치(0.8%)와 이전치(0.7%)의 2배 가량 되는 수준이다. 또한 전년 동기 대비 기준으로는 6.0% 증가하며 역시 예상치(3.1%)와 이전치(3.7%)의 배 가까운 수준을 나타냈다.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이 6%를 넘어선 것은 2020년 4분기 이후 2년 반 만이다.

특히 수출은이 전 분기 대비 3.2% 증가하면서 경제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 엔저와 함께 반도체 공급 부족이 완화된 데 힘입어 자동차 수출이 늘었고, 인바운드 관광업 업황이 개선되며 경제 성장을 이끌었다. 엔화 환율은 연초 이후 상승세를 이어오면서 현재 달러 당 145엔 수준까지 오른 가운데 작년에 1990년 이후 처음으로 기록했던 150엔 선을 얼마 남겨두지 않은 상태이다.

다만 일본 경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소비가 약화된 것은 부정적 요인으로 꼽힌다. 2분기 소비는 전 분기 대비 0.5% 감소했다. 또한 수입은 4.3% 감소했는데, 이는 일본 경제 통계 작성 이후 최대 감소폭인 동시에 3개 분기 연속 감소세다. 따라서 수입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상황에서 소비 부문의 위축 우려도 나타나고 있다.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일본) 헤드라인 GDP 수치 이면을 들여다보면 모든 것이 밝지 만은 않다"며 "내수 여력이 부족하다.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가계와 기업들이 지출을 꺼리면서 팬데믹 이후 일본 경제가 적절히 순항하기 전에 동력이 약화되는 것이 아니냐 하는 의문을 낳고 있다"고 진단했다.

캐피털 이코노믹스의 마르셀 틸리안트 아시아-태평양 담당자 역시 "(일본) 경제 성장의 수출 주도 모멘텀이 지속될 것 같지는 않다"고 평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