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협정 '전지구적 이행점검' 위한 국제 학술회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진영 기자
입력 2023-07-27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환경부 정부세종청사 사진연합뉴스
환경부 정부세종청사. [사진=연합뉴스]
 
전 세계의 파리협정 목표 이행 경과를 보고 국가별 세부 이행방안을 살펴보는 국제 학술회가 열린다. 

환경부 소속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는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전지구적 이행점검 전망과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이행 현황'을 주제로 제14차 국제 온실가스 학술회를 연다고 27일 밝혔다. 

제1차 전지구적 이행점검 결과는 11월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열릴 예정인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채택된다. 이번 행사는 점검 결과를 비롯해 203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국가별 세부 이행방안과 시사점을 살펴보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는 게 환경부의 설명이다. 

주대영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사무차장과 김효은 외교부 기후변화대사가 환영사와 축사를 한다. 

본 행사에선 곤잘로 카발헤이로(Goncalo Cavalheiro) 기후변화 전문가가 전지구적 이행점검 논의 동향을, 알리 와카스 말릭(Ali Waqas Malik) 주한파키스탄대사관 부공관장과 올리아 글레이드(Olia Glade) 온실가스 관리연구소(GHGMI) 이사가 파리협정 목표 달성을 위한 각국의 노력을 소개한다. 

유승직 숙명여대 교수가 한국의 온실가스 감축 이행현황을 발표하면서 마친다. 이후 토론에선 정은해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장과 노동운 한양대 교수, 이시형 대한상공회의소 과장, 정태용 연세대 교수, 최선두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감축목표팀장이 전지구적 종합적 점검절차가 우리나라에 미칠 영향과 시사점에 대해 논의한다.

한편 행사 당일 오전에 열리는 부대행사에선 방글라데시, 가이아나, 인도, 파푸아뉴기니, 남아프리카공화국, 우간다 등 6개국 전문가들이 자국의 온실가스 배출목록 체계의 구축 경험과 한계점을 공유할 예정이다. 

부대행사는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와 유엔기후변화협약 사무국이 공동으로 마련했다. 지난 10일부터 운영하고 있는 '국제 온실가스 전문가 교육과정'의 교육생들이 참여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