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수원·화성 등기소 통폐합 반대 서명 운동 돌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화성)강대웅 기자
입력 2023-06-09 17: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구 99만 대도시에 등기소 없어 원거리 이동…시민 불편 외면 당해

  • 정명근 시장, "관내 등기소와 법원 유치에 최선 다하겠다"

  • 화성시, 엘텍유브이씨, 알파탄 홀딩 인베스트먼트와 친환경에너지 사업 추진

정명근 시장이 ‘수원·화성등기소 통·폐합 반대 및 화성시법원 유치 범시민 서명운동’에 동참하고 있다. [사진=화성시]

경기 화성시는 ‘수원·화성등기소 통·폐합 반대 및 화성시법원 유치 범시민 서명운동’을 시작했다고 9일 밝혔다.

서명운동은 개막한 화성 뱃놀이 축제(6.9~6.11)를 시작으로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유관기관과 함께 범시민 차원에서 추진될 예정이다.

시는 경기도 내에서 가장 많은 수인 1만 2094개의 기업체가 소재하고 도내 가장 넓은 지구단위계획면적(80㎢)에 택지개발 및 대형 국책사업 등 개발 수요가 많아 지역 내 등기소가 필요한 상황이다.

더욱이 인구 99만 대도시에 등기소 하나 없어 시민들은 가장 가까운 등기소인 오산시까지 대중교통으로 1시간이 넘게 원정을 하는 중이다.

이에 지속적으로 시가 등기소 설치를 요청해 왔으나, 설치 대신 통폐합이 거론되면서 시민들의 불만이 터져 나왔다.

시는 등기업무 전산화 및 효율성 향상을 이유로 화성등기소의 광역등기국 통폐합 방침은 99만 화성 시민들의 불편함을 가중시킬 수 있어 반드시 재고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이달 중 법원행정처에 범시민 서명부를 전달할 계획이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서명운동에 동참하며 “시민들의 불편을 더 이상 외면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며 “관내 등기소와 법원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화성시는 시 법원 유치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5월 화성시민의 염원을 담은 ‘화성시법원 및 등기소 설치 건의문’을 법원행정처에 제출한 상태이며 시법원 신설 내용을 담은 법안 또한 국회 발의돼 있다.
◆ 정명근 화성시장, 엘텍유브이씨·알파탄 홀딩 인베스트먼트와 친환경에너지 사업 위해 면담 가져

왼쪽부터 엘텍유브이씨 안정동 상무, 화성산업진흥원 김광재 원장, 알파탄 에너지 이사(Marwan Abdulla Mohamed Jumma Almarzooqi), 엘텍유브이씨 이지영 대표, 정명근 화성시장, 알파탄 홀딩 인베스트먼트 회장 (Mohamed Rashed Musabbah Alremeithi), 알파탄 엘텍유브이씨 그린에너지 회장(Khaled Mohamed Rashed Musabbah Alremeithi), 화성도시공사 김근영 사장, 알파탄 에너지 이양수 대표 [사진=화성시]

경기 화성시는 정명근 화성시장이 화성시청에서 엘텍유브이씨, 아랍에미리트 기업 알파탄 홀딩 인베스트먼트와 함께 친환경에너지 사업을 위한 면담을 가졌다고 9일 밝혔다.

이번 면담은 앞서 지난 5월 대도시시장협의회와 엘텍유브이씨, 알파탄 홀딩 인베스트먼트가 3자간 그린수소 및 그린암모니아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면서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정명근 화성시장을 비롯해 김근영 화성도시공사 사장, 화성산업진흥원 김광재 원장, Mohamed Rashed Musabbah Alremeithi(모하메드 라시드 무사바 알레마이티) 알파탄 홀딩 인베스트먼트 회장, Khaled Mohamed Rashed Musabbah Alremeithi(칼리드 모하메드 라시드 무사바 알레미이티) 알파탄 엘텍유브이씨 그린에너지 회장, 이지영 엘텍유브이씨 대표 및 관계자가 참석했다.

면담에서는 정 시장의 화성시 소개를 시작으로 한국과 아랍에미리트 간 에너지 사업, 무역, 문화 교류 등의 내용이 오갔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우리 시는 현재 다수의 글로벌 투자유치를 진행 중”이라며 “미래세대를 위한 지속 가능한 사업이 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엘텍유브이씨 이지영 대표는 “이번 만남을 계기로 한국과 아랍에미리트의 에너지 사업의 교두보를 마련할 것”이라며 “전 세계가 직면한 친환경 에너지 수요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는 초석이 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엘텍유브이씨는 현재 화성시에서 추진 중인 송산그린에너지 수소연료전지 사업과 알파탄 에너지와 함께 추진 중인 그린암모니아 플랜트 사업을 기반으로 아랍에미리트에서 친환경 에너지 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