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논산을 '국방·군수산업' 중심지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충남)허희만 기자
입력 2023-06-09 13: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태흠 지사, 민선8기 2년차 시군 방문 11번째 일정으로 논산 찾아

  • 도민과 직접 소통하며 논산 발전 모색…"호남선 고속화 사업 박차"

김태흠 지사 논산 방문(시민과의 대화)[사진=충남도]


충남도가 국방·군수산업 핵심 도시인 논산 발전을 위해 국방국가산업단지 조성과 첨단 국방산업 육성에 도정 역량을 집중한다.
 
김태흠 지사는 9일 민선8기 2년차 시군 방문 열 한 번째 일정으로 논산시를 찾아 △언론인 간담회 △도민과의 대화 △정책 현장 방문 등을 차례로 진행했다.
 
도민과의 대화는 논산 아트센터 대공연장에서 백성현 논산시장과 시민 등 7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최근 도정 성과를 보고한 뒤, 논산 발전을 위해 △국방기관 유치 △첨단 국방산업 육성 △호남선 고속화 사업 등에 힘을 모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지난 4월 이종섭 국방부 장관을 만나 국방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육군사관학교 논산 이전과 5개 국방기관 충남 이전·신설에 대해 우리 도의 입장을 전달한 사실을 밝히며, 특히 국방미래기술연구센터에 대해서는 논산 신설 확답을 받아냈다고 강조했다.

국방미래기술연구센터는 국방부 국방과학연구소(ADD) 산하 연구 기관으로, 논산 지역 39만 6000㎡의 부지에 3000억원을 투입해 2030년까지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연구센터 주요 기능은 인공지능 무인체계 운용 실험, 로봇체계 시험, 화생통합 대형 시험, 군용전지 특수성능 평가 연구 실험, 국방 극한물성 연구 등이다.
 
김 지사는 이 연구센터가 방산 관련 기업 유치 등 확장성이 커 도가 추진 중인 국방클러스터 구축 추진에 탄력이 붙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육사 유치 추진에 대해서는 관련 단체 등의 반발을 감안 “단계적으로 도민과 시민의 의견을 듣고 중장기적으로 접근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방미래기술연구센터처럼 국방클러스터 조성에 탄력을 줄 만한 기관 등은 실리 차원에서 우선 유치하는 등 투 트랙 전략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도는 지난 5월 국방기관 도내 유치를 위해 ‘국방기관유치특별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제7기 충청남도 정책자문위원회 산하 국방기관유치특별위원회는 예비역 장성, 교수 등 국방·안보 전문가와 도민 대표 등 총 15명으로 구성했으며, 국방기관 도내 유치 전략에 대한 자문과 제언 역할을 한다.
 
위원회는 앞으로 국방기관 유치 전략 수립, 국방클러스터 조성 단계적 실행 방안(로드맵) 마련 등 충남을 국방수도로 만들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 발굴·추진에 힘을 모은다.

김 지사는 “국방기관유치특별위원회와 함께 제2차 수도권 공공기관 이전 정책에 맞춰 국방기관 도내 유치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8월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호남선 고속화 사업은 충남 논산에서 대전 가수원까지 구불구불한 철길을 곧게 펴고, 육군 논산훈련소까지 고속철도(KTX)를 연결하는 내용이다.
 
2027년까지 7192억 원의 국비를 투입하며, 기존 선로 45㎞를 개량해 29.2㎞로 줄인다.
 
도는 호남선 고속화가 교통 인프라 확충 및 정주여건 개선 효과를 불러오며 국방국가산단 조성과 국방기관 유치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민들은 김 지사에게 △ 왕암저수지 철새공원 자연환경 보전·이용시설 설치 △ 강경 도시가스 보급 확대 지원 △ 시도 20호 지방도 승격 및 황룡재 터널화 △ 2027논산세계딸기엑스포 개최 지원 등을 요청했다.
 
도는 주민 건의사항을 신속하게 검토한 뒤, 도 재정 여건 범위 내에서 최대한 반영할 방침이다.
 
한편 김 지사가 지난해 진행한 민선8기 첫 시·군 방문에서 논산시민들은 17건의 사업 등을 건의했다.
 
도는 이 중 7건을 완료하고, 10건은 추진 중이다.
 
시민과의 대화에 이은 정책 현장 방문은 국방국가산단 조성 대상지인 연무읍 동산리 766-4 일원에서 가졌다.

국방국가산단은 기업, 연구 및 시험·인증기관, 인재 양성 등 군 관련 산업·연구·교육 기관을 집적화해 군 전력 지원체계산업의 혁신 플랫폼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연무읍 동산리·죽본리 일원에 총 사업비 약 1900억 원을 투입해 87만 177㎡(26만평) 규모로 조성할 예정이다.
 
도는 올해 하반기 국방국가산단이 지정·고시될 경우 내년 착공과 2029년 준공, 2027년 기업 입주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국방국가산단이 조성되면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국방클러스터 구축과 국방안보특례산업도시로 도약하는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 지사는 “논산 국방국가산단은 우리나라 비무기 전력지원체계 최대 허브로, 군 전력지원체계 증강을 통한 국방 개혁과 자주국방의 핵심 요소가 될 것”이라며 “국방국가산단 조성을 속도감 있게 추진 할 수 있도록 관계 부처, 기관들과 긴밀히 협조하겠다”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오는 15일 당진시에서 민선8기 2년차 시군 방문을 진행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