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소멸 대응 위한 새로운 시도, '지역중소기업 혁신사업' 최초 시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윤정 기자
입력 2023-06-02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행정안전부·중소벤처기업부·공모 선정된 14개 지방자치단체와 업무협약 체결

  • 우수사업인 충남 부여군 스마트팜 현장 방문하여 활성화 방안 논의

[사진=행안부]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1일 ‘지방소멸대응을 위한 지역중소기업 혁신 공모사업(이하: 지역중소기업혁신 공모사업)’에 선정된 14개 지방자치단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충남 부여군에 위치한 한국전통문화대학교에서 진행된 업무협약식에는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 조주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김기영 충청남도 행정부지사를 비롯한 지방자치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한다. 참석자들은 지역혁신 공모사업에 선정된 우수과제의 사례를 공유한 후, 지방소멸에 대응하고 지방에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14개 지자체에 대해 행정적·재정적 자원을 지원하기로 협의한다. 

지역중소기업혁신 공모사업은 지방소멸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자 행안부와 중기부가 올해 처음으로 지방소멸대응 기금을 활용하여 추진하는 사업이다. 이전에는 중앙부처가 관련사업을 추진하는 지자체에 각각 지원하는 칸막이 형태로 사업이 진행됐다. 

이번 공모사업은 지역이 지방소멸대응 과제를 기획하면 행안부는 행정‧재정 등을 지원하고, 중기부는 자문(컨설팅), 시제품 제작, 판로개척 등을 지원하여 상승효과(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모에 선정된 총 12개 과제(14개 지방자치단체)는 행안부의 ‘지방소멸대응기금’ 평가 시 가점을 부여받고, 중기부의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받는다. 

주요 사례로 충남 부여군은 기존에 조성된 스마트팜 인프라에 지방소멸대응기금을 투입하여 스마트경영 실습농장과 기숙교육센터를 짓고, 중기부는 농업기업에 재배품목 테스트, 창업 컨설팅, 수출 마케팅 등을 지원한다. 전남 곡성군은 지방소멸대응기금으로 공유오피스, 주택 등이 복합된 ‘러스틱타운’과 체험공간인 ‘돌아오지촌’을 조성하고, 중기부는 입주기업 전용 로컬 제품 개발 등을 지원한다.

향후, 행안부는 지역소멸대응 기금을 활용하여 다른 부처와 연계하여 상승효과를 낼 수 있는 지역사업을 지속 발굴할 계획이다. 

한편, 업무협약식에 앞서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과 조주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은 충남 부여군에 소재한 스마트팜(농업회사법인 우듬지팜) 현장을 방문하여, 기업 현장의 애로사항과 지방소멸 대응과 지역기업 육성을 위한 정부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한 행정안전부 차관은 “국정목표인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이 필요하다”며 “이번 협약을 기점으로 지역중소기업을 적극 육성하여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지역혁신 공모사업 개요  

공모대상: 인구감소지역 및 관심지역 및 관할 시·도(13개 시·도, 107개 시·군·구)
선정규모: 12개 과제(과제당 지방소멸대응기금 약 50억원, 중기부 지원사업 약 11억원)
공모분야: 지역중소기업 지원사업과 지방소멸대응기금을 연계하여 지역기업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제를 기획
지원내용: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 평가 우대, 지역중소기업 지원 사업 우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