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녹조대책' 발표...퇴비 관리 강화·녹조대응센터 건립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진영 기자
입력 2023-06-01 13: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환경부, 녹조예방 위해 낙동강 인근 야적 퇴비 퇴출
    (세종=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박판규 환경부 수질수생태과장이 1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낙동강 녹조 발생을 줄이기 위한 하천, 제방 등 공유부지에 쌓여있는 퇴비 관리 강화 방안을 설명하고 있다.

박판규 환경부 수질수생태과장이 지난달 1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낙동강 녹조 발생을 줄이기 위한 하천, 제방 등 공유부지에 쌓여있는 퇴비 관리 강화 방안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환경부가 여름철을 대비해 야적 퇴비를 수거하고 녹조 제거시설을 집중 투입하는 내용이 담긴 녹조종합대책을 1일 내놨다. 야적퇴비 등을 대거 수거하는 등 오염원을 차단하고, 국가차원대응센터 건립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날 환경부에 따르면 올해 녹조는 봄가뭄과 무더위로 낙동강 유역을 중심으로 지난달 말부터 발생하고 있다.

'녹조'는 오염물질의 유입으로 질소와 인이 풍부해진 환경에서 광합성으로 형성되는 남조류가 과다하게 성장해 물의 색깔이 짙은 녹색으로 변하는 현상이다. 20~30도 수온에서 가장 왕성하다. 
 
'비점오염원' 차단 주력

환경부는 '야적퇴비' 관리를 비상대책으로, '가축분뇨 관리' 시설을 확충하는 것을 중장기 대책으로 추진한다. 

앞서 환경부는 녹조 예방을 위해 낙동강 수계 강가에 야적된 퇴비를 소유자가 이달 내 수거하도록 조처하기로 했다. 이 기간 이행하지 않을 시 가축분뇨의 관리에 및 이용에 관한 법률(가축분뇨법)에 따라 고발 조치한다. 

환경부에 따르면 낙동강 하천변 야적퇴비는 총 1579곳으로, 이 중 625곳인 39.6%가 하천부지나 제방 등에 부적정 보관되고 있다. 환경부는 이달 중 낙동강에 1600개 가량 덮개를 제공해, 오염원을 차단할 예정이다. 

녹조 문제가 심한 지방자치단체에 양분관리제를 시범 실시하기로도 했다. 양분관리제는 일정 기간 내 투입되는 퇴비 등 양분의 양과 작물 산출량 차이인 '양분수지'를 관리하는 제도다. 환경이 견딜 수 있는 범위 내 양분을 사용하도록 하는 목적이다. 

하반기 나올 예정인 국가가축분뇨종합계획에 양분관리제를 반영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환경부는 방류수 총인(T-P) 기준을 충족한 공공하·폐수처리장을 지원하고 하·폐수처리시설이 총인 농도를 추가로 줄이면 오염총량제 삭감량으로 인정하기로 했다. 
 
'녹조제거시설' 집중 투입

녹조 현장에 녹조제거시설을 집중 투입하고, 취·정수 관리 강화를 비상대책으로 추진한다. 오는 2024년까지 낙동강 유역에 녹조를 제거하는 선박 20대를 확충한다.

수면을 자율주행해 녹조가 발생한 물을 흡입하고 녹조만 제거하는 '에코로봇'은 4대에서 24대까지 늘린다. 지류하천에 차단막을 설치해 녹조의 과성장을 유도하고, 녹조와 오염원을 동시에 제거하는 '수상 퇴치밭'은 2024년까지 3개 지역에 설치할 예정이다. 

특히 이명박 정부 때 건설된 4대강 보의 수문을 열어 녹조 심화 현상을 차단할 방침이라고 했다. 환경부는 낙동강에 녹조가 많이 발생하는 이유로 '경사가 완만해 유속이 느린 점'을 꼽으면서, "녹조가 발생하면 댐·하굿둑과 연계해 물을 일시에 방류하는 등 수위를 탄력적으로 조정하겠다"고 했다. 

정수장에 조류차단막 운영, 취수탑 개선, 먹는물 감시 기준 강화 등을 추진한다. 남조류인 '마이크로시스티스' 내 독성물질인 '마이크로시스틴'과 관련해 수돗물에서 마이크로시스틴류 6종이 0.05㎍/ℓ 이하로 유지되게 정수처리기준을 바꾼다. 현재 마이크로시스틴-LR에 대해서만 '0.1㎍/ℓ 이하'라는 기준이 있다.
 
'국가녹조대응센터' 건립 추진
전문적인 녹조 관리를 위해 '국가녹조대응센터' 건립을 추진한다. 아울러 녹조 예측을 위해 인공지능(AI)과 가상현실인 '디지털트윈(DT)'을 도입하고 조류 경보제를 개선할 계획이다. 조류경보제는 상수원 수질 관리를 위해 1998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제도다. 

DT를 활용하면 녹조 발생시기, 지역 등을 사전에 예측해 해결방안을 재현하고 최적방안을 도출할 수 있다는 게 환경부의 설명이다. 환경부는 "낙동강을 중심으로 DT 시스템을 오는 7월부터 12월까지 구축하고, 2024년부터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가 차원의 전문적인 녹조 관리를 위해 '국가녹조대응센터' 건립을 추진한다. 이 곳에선 통합 현장대응과 함께, 녹조협의체 운영, 녹조 관련 연구 등을 수행하게 된다. 

류연기 환경부 물환경정책관은 "올해는 가축분뇨 관리를 중심으로 비상대책을 추진해 단기간 내 효과적으로 녹조를 저감할 것"이라며 "근본적인 녹조 저감을 위한 중장기대책도 동시에 추진해, 녹조로부터 안전한 물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