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값 아파트' 활성화 방안 찾자...한국주거환경학회, 건물분양주택 토론회 성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윤섭 기자
입력 2023-05-26 14: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국주거환경학회가 26일 서울주택도시공사(SH)와 공동으로 ‘건물분양주택 활성화를 위한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한국주거환경학회]


한국주거환경학회는 국회의원 안철수·김병욱 의원실, 서울주택도시공사(SH)와 공동으로 '건물분양주택 활성화를 위한 정책 토론회'를 26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서 경기대학교 김선주 교수는 '건물분양(토지임대부)주택 공급확대를 위한 정책 제언'의 주제발표를 통해 건물분양주택이 주거약자들의 주거문제 해소에 기여해야 함을 강조했다.

김 교수는 "건물분양주택이 공공성을 유지하면서 과도한 수익성이 배제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토지임대료의 합리적 가격 책정 기준에 관한 전문적 검토가 필요하다"며 "제도적 보완 및 정책 근거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영성 서울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반영운 충북대학교 교수와 성진욱 SH도시연구원 책임연구원, 이호진 제주대학교 교수, 장인석 토지주택연구원 실장, 김병국 HF주택금융연구원 팀장 등 부동산 각계 전문가 6인이 토론을 진행했다. 

반영운 충북대 교수는 "건물분양주택을 통해 합리적 가격의 주택을 꾸준히 공급하기 위해서는 토지임대료 징수 원칙 설정, 공급 확대를 위한 재정 확보, 공공 환매 주체의 다양화 등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성진욱 SH도시연구원 책임연구원은 "건물분양주택은 서울시 주택시장에 최적화된 주택공급 모델"이라고 보고 "적절한 토지임대료 책정 시 토지이용의 관점에서 토지사용가치가 반영된 현실적 대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호진 제주대 교수는 "건물분양주택이 주거안정에 기여하는 동시에 향후 더 나은 주택 마련을 위한 기회가 된다면 그 자체로도 공공의 역할은 충분히 달성했다고 본다"고 평가했다.

장인석 토지주택연구원 실장은 "건물분양주택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지만, 주택시장에서 확실히 자리매김하지 못하는 원인에 대해 진단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김병국 HF주택금융연구원 팀장은 "건물분양주택 활성화를 위해 전매기간 이후 사인 간 거래를 허용해 차익실현을 가능하게 해야 한다"며 "토지임대료 산정 시 조성원가 대신 감정평가 가격을 기준으로 삼는 방안 등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상화 한국주거환경학회 회장은 "건물분양주택은 우수한 입지에 시세 대비 저렴하게 양질의 주택을 공급함으로써 '반값 아파트'를 실현할 수 있는 우수한 분양제도"라며 "주택가격이 여전히 비싸고, 전세사기 위험으로 전세에 대한 수요가 줄고 있는 상황에서 건물분양주택이 서민 주거의 한 대안으로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