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구겐하임 어워드, 첫 수상자에 '스테파니 딘킨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수지 기자
입력 2023-05-21 11: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제1회 LG 구겐하임 어워드 개최…아티스트 지원

LG가 세계적 명성의 현대미술관과 손잡고 기술을 기반으로 한 예술가를 발굴해 지원한다.
 
LG는 지난 19일(현지시간) 구겐하임 뮤지엄과 뉴욕 구겐하임 뮤지엄에서 시상식을 열고, 제1회 ‘LG 구겐하임 어워드’ 수상자를 발표했다고 21일 밝혔다.
 
1회 수상자는 아티스트 스테파니 딘킨스다. 그는 뉴욕 스토니브룩 대학교 교수를 맡고 있다. 뉴욕에서 활동하며 20년 넘게 첨단 기술을 이용한 다양한 예술적 실험을 이어왔다.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작품을 통해 AI가 습득하는 정보가 사회적 약자에 대한 차별, 편견을 유발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며 디지털 시대의 공정과 평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대표작으로는 ‘비나48과의 대화’라는 영상 작품이 있다. 이는 실존하는 흑인 여성 비나 로스블랫을 모티브로 해 제작한 AI 로봇 ‘비나48’과 딘킨스 간 대화를 통해 AI가 학습하는 정보에 인종, 성별 등 다양성이 고려돼야 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스테파니 딘킨스는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기 위해 기술을 활용하는 아티스트에 대한 LG와 구겐하임의 지원에 감사하다”며 “예술이 우리 사회에 영감과 자극을 줄 수 있는 힘을 갖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작품을 통해 소중한 가치를 담은 메시지를 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LG와 구겐하임 뮤지엄은 지난해 LG 구겐하임 글로벌 파트너십을 맺고, 올해부터 2027년까지 5년간 다양한 형태로 기술과 예술의 융합을 발굴하고 지원하기로 했다.
 
파트너십을 대표하는 LG 구겐하임 어워드는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인 작업 활동으로 현대미술의 지평을 확대하는 데 기여한 아티스트를 선정해 10만 달러의 상금과 트로피를 수여하는 국제 예술상이다.
 
박설희 ㈜LG 브랜드 수석전문위원은 "LG는 기술이 우리 사회와 사람들의 삶에 긍정적이고 감동적인 경험을 만드는 매개라고 믿는다"며 "제1회 LG 구겐하임 어워드 수상자인 스테파니 딘킨스가 앞으로도 기술을 기반으로 사회에 울림을 주는 예술을 더욱 널리 펼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1회 LG 구겐하임 어워드의 첫 수상자인 스테파니 딘킨스가 19일(현지시간) 뉴욕 구겐하임 뮤지엄에서 수상소감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LG]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