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대웅의 정문일침(頂門一鍼)] 여·야 충돌 종합세트장 된 안성시의회, 감독은 누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성)강대웅 기자
입력 2023-05-20 10: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역사회에선 지적하는 어른 없어... 정치적 역사와 전통이 강한 안성시의 굴욕

  • 바른말하는 변변한 시민단체도 찾아보기 어려워... 원로 정치인들도 나몰라라

  • 협치가 사라지면 남는 건 파행뿐... 다수의 횡포와 전횡에서 비롯됐다면 고쳐야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의회, 바른의정이 되도록 시민의 마음을 담겠다는 안성시의회 의원 모습. [사진=안성시의회]

민선 8기 출범 이후 사사건건 충돌해 온 양 당의 싸움이 이쯤 되면 점입가경이라 아니할 수 없다. 누구의 잘잘못을 가리기 전에 이를 보는 시민들의 짜증도 극에 달하고 있다.
 
그러나 정작 시민들을 답답하게 하는 것은 사정이 이런데도 지역사회에선 이를 지적하고 나서는 인사가 없다는 사실이다. 정치적 역사와 전통이 강한 안성시의 굴욕이다.

바른말을 하는 변변한 시민단체도 찾아보기 어렵다. 지역 정가의 어른도 없다. 원로 정치인들도 나 몰라라다. 그러면서 여당인 국민의힘은 숫자로 밀어붙이고 소수인 야당은 행동으로 이를 막으려다 보니 출구는 꽉 닫힌 형국이다.
 
여야 간 물밑 협상은 근근이 진행되는 모양이지만 번번이 결렬이다. 양측이 주장하는 협상안이 접점을 찾지 못해서다. 지난 18일에도 협상이 있었다. 협상은 민주당 의원들의 요구안에 대해 국민의힘이 여야정협의체 구성에만 동의하는 내용의 답변서를 보내면서 시작됐다. 하지만 협상 과정에서 민주당이 6개 중 4개의 요구안을 주장했고 국민의힘은 3개까지 용인하고, 끝내 1개의 요구안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 협상은 결렬됐다.
 
다수당의 아량도 없고, 소수당의 명분도 그저 그렇게 무산돼 버렸다. 이런 가운데 열린 안성시 의회 본회의가 정상적으로 개최될 리 만무였다. 예상한 대로 본회의에서는 이번에 상정된 조례와 안건이 모두 부결, 보류됐다. 또 1200억원대 추경 예산도 확보되지 못하게 됐다. 당연히 안성시의 행정 추진은 크게 타격받고 지연 및 차질을 빚게 될 것으로 보인다.
 
결국 시민들만 피해를 보는 꼴이 다시 반복된 셈이다. 그중에는 상식적으로 통과돼야 했던 조례와 안건도 부결, 보류되면서 시민들의 지탄을 받고 있다. 안성시 재정은 가뜩이나 열악하다. 모두 허리띠 졸라매느라 고역이다. 이런 판에 의원들끼리 서로 싸우는 모습은 바람직하지 않다.
 
이런 가운데 20일 단식농성 중인 민주당 의원들은 장소를 국민의힘 당협위원장인 김학용 국회의원실 앞으로 옮겼다. 안성시의회 사태의 책임이 지역 국회의원에게도 있다는 판단에서다.

아울러 해명 주장도 제기하고 있다. 민주당 시의원들은 안성시의회 사태에 대한 김학용국회의원의 개입설, 국민의힘 시의원들의 보도자료가 국회의원실에서 발송된 경위들을 따지는 보도자료를 배포하며 행동에 나섰다.
 
수적 우세를 점한 국민의힘이 협치 대신 독주를 택한 것에 대한 더불어민주당의 반격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시민들은 답답해하면서도 예의 주시하고 있다. 그러면서 “협치가 사라지면 남는 건 파행뿐이다. 그리고 파행의 원인이 다수의 횡포와 전횡에서 비롯됐다면 고치는 게 맞다”는 의견도 개진하고 있다.
 
시 의회의 파행은 곧 시민들이 입는 피해와도 무관치 않다. 이러한 파행이 치유되려면 가장 중요한 게 소통이다. 내 진영에서든 다른 진영에서든 소통과 대화를 하여야 한다. 이 과정에서 상대에 대한 신뢰는 기본이다. 신뢰를 바탕으로 하면 이견을 얼마든지 좁힐 수 있다.

믿음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무신불립(無信不立)’이라는 경구(警句)처럼 정치의 가장 큰 자산은 ‘신뢰’다.

지방정치인들 간에도 다르지 않다. 더 이상 시민들로부터 신뢰를 잃지 않으려면 늦기 전에 한발씩 양보하는 행동에 나서기를 바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