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수출 中企 중진공 정책자금 지원 횟수 제한 없앨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3-05-17 08: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수출 중소기업의 애로해소에 더욱 밀착 지원할 것"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5월 1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수출실적이 우수한 중소기업에 내년까지 한시적으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중진공) 정책자금 지원 횟수 제한을 없애 여러 차례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고 이차보전율을 상향하겠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 모두발언에서 조속한 수출 반등을 위한 기업 지원 방안을 발표하며 이같이 말했다.

추 부총리는 "미래 유망 분야의 수출 중소기업 등에 기술보증기금 특례보증 5500억원을 추가 공급하겠다"며 "전국 15개 수출 지원 센터 중심으로 '지역 수출 활성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유망 수출기업에 1:1 전담관을 매칭하는 등 수출 중소기업의 애로 해소에 더욱 밀착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정부는 9월 중 사우디아라비아에 우리 기업의 중동진출을 지원하는 글로벌비즈니스센터를 개소하고 인천공항에 중소기업 전용 스마트물류센터를 조속히 구축할 계획이다. 

디스플레이 산업 혁신 전략과 관련해서는 "디스플레이 산업의 초격차 확보를 위해 올해 초 조세특례제한법상 국가전략기술로 지정해 세액공제를 지원한 데 이어 디스플레이 핵심 기술을 국가첨단전략기술로 지정할 계획"이라며 "민간투자를 촉진하고, 정책금융·연구개발(R&D)·인력양성과 함께 안정적 공급망 구축 등을 중점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K-블루푸드 수출 전략도 언급했다. 추 부총리는 "최근 각광받는 김·전복 등 우리 수산식품, 즉 블루푸드 수출이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정책 지원을 강화하겠다"며 "우선 김·참치 등 핵심품목과 굴·전복 등 스타품목을 안정적 조업기반 확보 등을 통해 대규모 수출산업으로 육성하고 주요 항만 인근에 수입-가공-수출이 연계된 수산식품 수출진흥구역을 신규 지정해 수출거점으로 활용하겠다"고 부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