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이화영 측근' 前경기도 평화협력국장 구속영장 청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한지 기자
입력 2023-05-15 13: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쌍방울그룹의 대북송금 의혹을 받는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측근인 전 경기도 평화협력국장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15일 법조계에 따르면 수원지검 형사6부(김영남 부장검사)는 최근 신모 전 경기도 평화협력국장에 대해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신 전 국장은 지난 2019년 경기도가 북한에 인도적 차원에서 아태평화교류협뢰를 통해 5억원 상당의 금송 등 묘목 11만주를 지원하는 과정에서 경기도 공무원들의 부정 의견을 묵살하고 지원하도록 한 혐의를 받는다.
 
당시 경기도 공무원들은 “금송은 관상용이어서 산림녹화용으로 부적합하다”는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북측 조선아태위 김성혜 실장의 요구로 이 전 부지사 등이 금송을 북한에 전달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신 전 국장은 평화협력국장을 지낸 이후 검찰의 쌍방울그룹에 대한 전방위 수사가 시작되자 경기도의 대북사업 관련 자료를 빼낸 혐의도 받고 있다.
 
신 전 국장은 2019~2020년 경기도 평화협력국장을 지냈다. 현재는 이 전 부지사가 설립한 사단법인 동북아 평화경제협회에 근무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신 전 국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은 오는 16일 오전 10시 30분 진행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