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31일 시행 '대환대출 인프라' 통해 53개사 대출 갈아타기 가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3-05-12 11: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2일 간담회 열고 인프라 구축 막바지 진행상황 점검

  • "고객에 과도한 수수료 전가 않도록 유의해야" 당부

김주현 금융위원장

김주현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오는 31일부터 시행되는 '비대면 대출 갈아타기(대환대출) 인프라'와 관련해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가 최초로 시도하는 것"이라며 "53개 금융회사의 기존 대출 고객은 영업점 방문 없이 더 낮은 금리의 신규 대출로 대환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김주현 위원장은 12일 5대 은행 및 주요 플랫폼사들과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상황 점검 간담회를 갖고 "이번 대환대출 인프라는 국내 금융산업의 혁신성을 확인할 기회"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에 구축되는 '대환대출 인프라'는 온라인에서 여러 금융회사 대출을 비교한 뒤 갈아탈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이다. 인프라가 개시되면 금융회사들은 자체 경영전략, 플랫폼의 경쟁력 등을 고려해 제휴 플랫폼을 선택하고, 이들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신규 대출상품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중도상환 수수료, 우대금리 정보도 정확하게 제공해 상품 간 비교가능성도 제고된다.

김 위원장은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은 금융회사들이 자신의 상품을 소비자에게 자신 있고 투명하게 소개해 소비자 선택을 받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차원"이라며 "이를 통해 우리 금융산업은 국민의 신뢰를 바탕으로 보다 건실하게 성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또한 "이번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의 목적이 투명하고 공정한 경쟁을 통해 소비자의 이익을 증진시키기 위한 것임을 명심해 달라"며 "금융업계와 핀테크 업계는 목적에 맞지 않게 과도한 수수료 부담을 소비자에 지우거나 금융업계의 건전한 영업, 시장 안정을 저해하는 행태가 나타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