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장동 4895억 배임·성남FC 133억 뇌물' 재판 오늘 시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남가언 기자
입력 2023-05-11 07: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어린이 안전 헌장 선포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23.05.04[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 특혜 비리와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받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재판이 11일 시작된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3부(김동현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0시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이해충돌방지법과 부패방지법 위반,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이 대표의 1회 공판준비기일을 연다.

공판준비기일에는 정식 공판 전에 혐의에 관한 피고인의 입장을 확인하고 증거조사 계획을 정리하는데, 피고인 출석 의무가 없어 이 대표는 출석하지 않을 계획이다.

이 대표는 성남시장 재직 시절 대장동 민간 개발업자들에게 유리한 사업 구조를 승인해 성남도시개발공사(성남도개공)에 4895억원의 손해를 끼친 혐의를 받고 있다. 대장동과 위례신도시 개발 사업 과정에서 직무상 비밀을 개발업자들에게 알려 각각 7886억원, 211억원의 이익을 얻게 한 혐의도 받는다.

성남FC 후원금 명목으로 두산건설과 네이버 등 성남시 내 4개 기업으로부터 133억5000만원을 받고 그 대가로 건축 인허가, 토지 용도 변경 등 사업 편의를 제공한 혐의도 있다.

검찰이 이 대표가 배임을 저질렀다고 판단한 것과 달리 이 대표 측은 "개발업자들의 돈으로 성남시가 수익을 챙기고 공원까지 조성해 4895억원을 환수한 공익 사업"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전 대표실 정무조정실장도 대장동 관련 배임과 성남FC 후원금 사건의 공범으로 기소돼 함께 재판받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