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리오프닝 한국경제 효과 글쎄?…반도체 수출 부진 등 'IT'가 발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혜란 기자
입력 2023-04-27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기대했던 '중국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효과가 IT 부문에서는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對)중국 수출비중이 가장 큰 IT 수요가 살아나지 않으면 한국경제 파급효과는 불투명하다는 분석이다. 

대한상공회의는 27일 발표한 '중국 리오프닝 효과의 주요요인 분석과 대응' 보고서에서 중국 리오프닝으로 한국경제가 긍정적 효과를 얻으려면 대중국 수출의 33.4%를 차지하는 반도체 등 'IT부문 수요' 회복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1분기 수출은 반도체를 포함한 중간재가 전년동기대비 19.5%, 대중국 수출도 29.6%의 큰 하락폭을 보였다. 중국 리오프닝의 효과를 제약하는 가장 큰 요인은 IT제품 수요 부진인 것으로 분석됐다. 반도체가 들어가는 IT제품의 수요가 줄면서 관련제품 재고가 쌓이고, 반도체 가격도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김현수 대한상의 경제정책팀장은 "반도체 수출이 살아나지 않으면 중국 리오프닝의 효과도 줄어들 수밖에 없다"며 "중국 부동산시장과 내수소비가 살아나 중국내 IT 재고가 소진되고 신규 수요가 발생하길 기대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반도체 D램 가격의 경우, 2021년 정점을 찍은 이후 4월 현재 개당 1.6달러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중국 내 IT산업의 재고 현황도 2019년말 대비 60%이상 증가한 수준으로 여전히 과거추세를 상회하고 있다.

보고서는 중국 리오프닝의 효과를 좌우하는 일부 요인들이 회복세로 전환됐다고 분석했다. △16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였던 '부동산시장' 회복 △지난해 하락세를 보인 '산업생산'의 본격 재가동 △코로나 봉쇄조치와 소득감 등으로 침체됐던 '소비심리'의 개선 등이다. 

중국의 신규주택가격은 작년 11월부터 반등하여 상승추세를 보이고 있다. 16개월째 이어진 주택가격 하락세가 작년 11월부터 상승세로 전환했으며, 금년 2월과 3월에는 각각 0.3%, 0.44%의 가격 상승을 기록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부동산 및 관련 업종이 중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5%에 달해 부동산의 자산가치가 상승해 소비, 투자 등 실물지표가 개선될 경우 리오프닝 효과가 빠르게 가시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중국의 광공업 생산은 리오프닝이 개시된 작년 12월부터 반등하여 금년 3월에는 전년동기비 3.9% 증가했고, 서비스업 생산은 소비회복에 힘입어 9.2% 급상승했다.
 
경기동향을 가늠해볼 수 있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도 1월 50.1로 기준치 50을 넘어선 이후 2월 52.6, 3월 51.9를 기록하며 3개월 연속 긍정적 경기전망이 우세했다.
 
소비지표들도 반등하는 모습을 보였다.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4분기 전년동기대비 2.7% 감소했던 소매판매실적이 금년 1분기에는 5.8% 성장세로 돌아섰다. 중국 소비자들의 구매심리를 나타내는 소비자신뢰지수도 2월에 94.7를 기록하며 작년 12월부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중국 리오프닝이 한국경제에 미칠 효과가 불투명한 가운데, 보고서는 중국 전문가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파급효과를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한 대응방안으로 △소비회복 시차에 맞춘 제품별 수출전략 △권역별 대중국 마케팅 전략 △고위기술 중간재 중심의 공급망 확보 △문화·실버 등 서비스시장 진출, △美·中 대립을 중국과의 기술격차 확보의 기회로 활용하는 등의 노력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부산항 신선대부두에 컨테이너가 쌓여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