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진흥공사, 3억달러 규모 첫 외화채권 발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락 기자
입력 2023-04-25 14: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한국해양진흥공사]


해양수산부는 24일 한국해양진흥공사가 전 세계 투자자를 대상으로 3억 달러 규모의 첫 달러화 표시 외화채권을 발행했다고 25일 밝혔다.

해수부는 외화채권 발행을 통해 선박도입에 따른 자금조달 후 장기간에 걸쳐 운임 등으로 상환하는 해운업의 특성상 사용통화가 달라 발생하는 환율변동위험 손실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대형선사보다 상대적으로 대응능력이 취약한 중소선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해수부와 공사는 그간 업계 수요를 고려한 효과적인 정책금융 공급을 위해 외화채권 발행을 추진해 왔다. 공사는 투자 유치를 위해 유럽·아시아의 주요 투자자를 대상으로 2차례 설명회를 진행했다. 

두 번째 설명회에는 해수부 관계자가 직접 참석해 정부의 확고한 지원의지와 공사의 수익성, 재무건전성을 설명했다.

공사는 확보한 외화자금으로 국적선사의 선박 도입, 물류시설 확보 등 선사를 지원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앞으로도 국적선사의 외화 투자 수요를 고려해 매년 외화채권을 추가 발행하는 등 해운업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윤현수 해수부 해운물류국장은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해운산업의 불황이 예상되면서 국적선사에 대한 지원 확대가 매우 필요한 상황”이라며 “외화채권 발행과 같이 선제적으로 위기에 대응해 해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정책적 방안들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