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통합위, 뉴스포털 기사배열‧제휴심사 알고리즘 들여다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성휘 기자
입력 2023-04-18 11: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뉴포털, 위상 상응하는 책임 짊어져야"...7월 정책대안 마련

김한길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장이 3월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건강한 일터 만들기 특별위원회 출범식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가 뉴스를 유통·공급하는 포털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는 정책 대안을 7월까지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18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통합위는 전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민통합과 미디어특별위원회'(이하 특위) 출범식을 가졌다. 특위 위원장은 최명길 건국대 석좌교수가 맡았고, 양승목 서울대 명예교수, 김창기 한국정치평론학회 이사장 등 전문가 위원 13인으로 구성됐다.
 
특위는 △뉴스 유통의 지배적 위치를 차지한 포털의 사회적 책임 △유튜버·SNS 뉴스·OTT 저널리즘 등 신생 미디어의 책임성 문제 등을 선결 과제로 선정했다.
 
통합위 관계자는 "디지털 플랫폼들이 뉴스 유통을 주도하고 있는 현실에서 특히 대형 뉴스포털 중심의 뉴스 유통 환경은 무한 트래픽 경쟁을 유발한다"면서 "또한 허위·미확인정보 등이 빠르고 광범위하게 확산돼 저널리즘의 환경을 악화시키고 우리 사회의 민주적 의사결정 장애와 구성원의 인권침해 등 유·무형의 피해를 유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른바 '가짜뉴스'로 발생하는 피해에 대한 신속하고 실효성 있는 구제 방안을 강구하고, 뉴스포털의 기사배열과 광고배분, 제휴심사 등에 적용되는 각종 알고리즘이 더욱 투명해지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특위는 3개월 동안의 활동기간을 거쳐 '국민통합의 순기능을 할 수 있는 미디어 환경'을 모색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정책대안을 7월 중 발표할 예정이다.
 
최명길 특위위원장은 "뉴스포털이 누구나 쉽게 뉴스를 접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해 위상이 높아졌다면, 그에 상응한 책임도 짊어져야 뉴스 유통이 정상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은 "언론도 입법‧사법‧행정과 함께 민주주의를 떠받치는 4개의 기둥 중 하나라는 것이 윤석열 정부의 기본 인식"이라며 "특위가 우리 사회의 통합과 건강한 민주주의를 위해 미디어의 순기능을 회복할 수 있는 다양한 대안을 발굴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