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대통령실, 김태효 해임요구서 수령 거부...尹에 배운 딱 그 수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3-04-18 10: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태효 주도 한미정상회담 어떤 성과 가져다줄 수 있을지 난망할 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8일 "어제 민주당 의원 20명 이상이 김태효 국가안보실 제1차장 해임요구서를 전달하기 위해 용산을 찾았지만, 대통령실은 해임요구서 수령조차 거부했다"며 "평소 국회와 야당을 쓸모없는 해충처럼 기피하고 무시하는 윤석열 대통령에게 참모들이 배운 게 딱 그 정도 수준"이라고 일갈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용산에 찾아갔지만) 국회와 대통령실의 가교 역할을 해야 할 정무수석을 비롯해 실무자조차 나타나지 않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미국 도청에는 맥없이 뚫렸던 용산 대통령실이 국민을 대리해 그 원인과 대책을 점검하려는 국회의 정당한 문제 제기에 원천 거부로 나온 것은 용납할 수 없다"며 "대통령실이 야당의 해임요구서를 거부한 것은 윤석열 안보라인의 연이은 실패를 바로잡으라는 국민의 명령을 무시한 행위"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미국 백악관은 처음부터 문건 유출에 변명의 여지가 없다고 했지만, 김태효 1차장은 억지 논리로 도청 당사자인 미국 입장을 방어하는 데 급급했다"며 "우리의 국익과 안보를 해친 김태효 1차장을 경질하는 게 국민을 위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덧붙였다.

박 원내대표는 다음주 진행되는 한미정상회담에 대한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그는 "김태효 1차장이 주도하는 한미정상회담이 국민에게 어떤 성과를 가져다줄 수 있을지 난망할 뿐"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이 반드시 3대 의제를 관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박 원내대표가 거론한 3대 의제는 △미국 도·감청 파문에 대한 강력한 항의와 재발 방지 대책을 확답받을 것 △미국의 IRA(인플레이션 감축법)과 반도체 지원법에 대한 해법을 찾아올 것 △포탄 등 전쟁 무기 지원 불가 원칙을 미국에 명확히 전달할 것 등이다.

아울러 박 원내대표는 "특히 우크라이나 전쟁 무기 지원 불가 원칙은 회담 전이라도 대통령이 직접 공언해야 한다"며 "또 반도체법과 IRA(인플레이션감축법) 등 당장 우리 수출에 막대한 타격을 주는 의제에 대해서는 실질적이고 실효적인 대책을 반드시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회 국방위원회와 외교통일위원회, 운영위원회, 정보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지난 17일 김 차장에 대한 해임 건의서 제출을 위해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을 방문했다. 대통령실은 정무수석실 관계자가 나타나지 않는 방식으로 거부 의사를 표시했다. 이에 민주당 의원들은 결국 민원실을 통해 건의서를 접수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