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행정에 도입되는 초거대 AI "국가 재정·시스템 자체가 바뀔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상우 기자
입력 2023-04-17 17: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하정우 네이버 AI랩장, 초거대 AI로 번거로운 행정문서 업무 줄여야

  • 최소 84개 공공기관이 과기정통부에 도입 의견 보내와... 반응 뜨거워

  • 행정안전부, 공공행정 분야 활용 방안 담은 가이드라인 제작해 배포 계획

공공행정 AI 도입방안 모색 포럼이 1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렸다. (왼쪽부터)장철민 의원, 김진표 국회의장, 홍영표 의원, 홍익표 의원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이상우 기자]

디지털플랫폼정부 로드맵 발표와 함께 공공행정 업무에 초거대 인공지능(AI)가 본격적으로 도입될 전망이다. 단순히 정해진 답변으로 민원인을 응대하는 AI 챗봇을 넘어,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은 물론 대민 서비스의 품질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17일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공공행정 AI 도입방안 모색 포럼이 개최됐다. 국회신성장산업포럼이 주최하고 장철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에는 네이버·카카오 등 플랫폼 기업, SK텔레콤(SKT)·KT·LG유플러스 등 통신사가 참석했다. 이들 모두 AI와 클라우드를 중심으로 사업을 펼치고 있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환영사에서 "지난 정부부터 공공 서비스에 AI 도입을 위해 각별히 노력해 왔으며 성과도 많았다"며 "생성형 AI인 챗GPT를 시작으로 산업 전반에는 새로운 바람이 불어오고 있다. 정부도 한 차원 높은 행정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회는 AI 신뢰성 확보와 산업 발전을 위해 힘을 보탤 것"이라고 밝혔다.

회의를 주관한 장철민 의원은 "민간뿐만 아니라 공공에서 (AI 도입을 위해) 어떤 준비를 할지 논의하면 미래가 보이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단순히 업무 효율을 높이고 대국민 서비스를 개선하는데 머무르지 않고, 국가 재정이나 시스템 자체가 바뀔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서 발제를 맡은 하정우 네이버 AI랩장(연구소장)은 행정 분야 AI 도입을 통해 국가 경쟁력을 끌어올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그는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이하 디플정위) AI 분과장을 맡고 있다.

하 소장은 "공공업무는 풀어야 할 여러 문제를 해결해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근본적인 문제다. 하지만 현재 많은 공무원이 창의적 문제해결보다는 행정문서를 만드는 데 시간을 쓰고 있다"며 "이를 AI로 해결할 수 있으면 본연의 업무에 충실할 수 있다. 일례로 과기정통부나 디플정위는 회의나 미팅에서 클로바노트를 활용해 회의 내용을 텍스트로 변환하고, 요약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공공분야에서 초거대 AI를 활용하는 대표 사례로 클로바 케어콜을 들었다. 현재 네이버는 전국 50여 개 지자체에서 1만여 명을 대상으로 AI 기반 안부전화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사회복지사가 모든 복지 대상자를 챙기기 어려운 만큼, AI가 말벗 역할을 하며 복지 사각지대를 돌보는 셈이다.

특히 초거대 AI 기반 서비스는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공기관이 자체 보유한 데이터를 민간 클라우드에 있는 초거대 AI에 추가학습시켜, 공공분야를 잘 이해하는 AI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또한, 최소한의 학습만으로도 민원인의 질문에 담당자처럼 대답할 수 있도록 고도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완성하면 24시간 민원 응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가능하다.

하 소장은 "덜 민감한 부분부터 서비스를 만들고, 개선사항을 도출하면서 점차 어려운 영역으로 제도적 문제를 해결하며 AI를 확장할 계획"이라며 "초거대 AI는 클라우드와 한 몸으로, 공공분야 전략 도 함께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AI가 사람을 대체하지는 않지만, AI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은 잘 사용하는 사람으로 대체될 것"이라며 "때문에 AI 리터러시(문해력)를 키우는 교육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정부 부처 역시 초거대 AI 대응에 적극적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최근 공공기관 대상 초거대 AI 도입 수요 조사를 실시한 결과 84개의 기관이 필요한 서비스에 대해 의견을 냈다. 특히 과기정통부는 내부 업무 프로세스 지원, 민원 처리 등 선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분야에 우선 집중하고 있다. 나아가 구축이나 추진 역량이 부족한 기관에 대해서도 정부 차원의 교육이나 컨설팅을 빠르게 진행할 계획이다.

행정안전부(행안부)는 공공행정 분야에서 챗GPT 등 초거대 AI 활용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정보 검색과 아이디어 도출, 대외용 자료 작성, 업무용 코딩이나 디자인 등에 쉽게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황규철 행정안전부 공공지능정책관은 "장기적으로는 디지털플랫폼정부와 함께 AI 도입을 차근차근 준비할 계획이다. 정부의 공공 데이터를 가능한 개방하고, 민간 AI를 통해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국내 AI가 발전하면 정부 생산성, 대국민 서비스 향상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