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민주 전대 돈 봉투' 줄소환...송영길 전 대표 '관여 여부'에 초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우주성 기자
입력 2023-04-17 15: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부 제공’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핵심 피의자들에 대한 본격적인 소환 조사에 나섰다. 압수수색을 통해 살포 자금과 자금 제공자를 특정한 진행한 지 불과 나흘 만이다. 아직은 주요 살포자에 대한 조사에 그치고 있지만, 이들에 대한 수사를 단서로 주요 금품 수수자에 대한 조사에도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특히 검찰은 송영길 전 대표가 의원들의 금품 살포 등을 인지하고 있었는지 여부 등에 대한 수사에도 나설 계획이다.
 
1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전날 강래구 한국감사협회장과 대전 동구 구의원을 지낸 강화평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자금 전달 경위와 출처 등을 조사했다. 검찰은 강 회장과 강 전 의원을 2021년 5월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불법 정치자금을 살포한 주요 전달책으로 보고 있다. 특히 검찰은 강 회장을 돈 봉투 관련 자금을 조성·제공에 관여한 핵심 인물로 지목하고 있다.
 
검찰은 관련 압수수색 영장에서 강 회장이 민주당 대표경선 투표 전인 4월 윤관석 민주당 의원의 지시에 따라 현금 3000만원을 마련하는 등 총 살포 자금 9400만원 중 8000만원의 조달에 관여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강 전 구의원 역시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송 전 대표의 당선을 위해 돈 봉투의 전달책으로 금품 살포에 가담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이 이 전 부총장의 녹음파일 외에 자금의 조달과 분배 과정을 기록한 기록 등이 있다는 진술을 확보함에 따라 강 회장과 강 전 구의원을 제외한 나머지 금품 살포·조달 피의자 7명에 대한 소환도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분석이다. 특히 이미 강제수사에 들어간 윤 의원과 이성만 의원이 소환될 가능성이 점쳐진다.
 
특히 민주당 국회의원과 구의원 등을 포함, 최대 70여명이 관련 금품을 수수했을 가능성이 있는 만큼 수수자에 대한 추가적인 강제수사와 소환 조사도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금품 제공·수수의 피의자에 대한 조사와 함께, 검찰은 송 전 대표에 대한 수사망도 좁혀가고 있다. 검찰은 송 전 대표가 적어도 금품 살포 사실에 대해서는 인지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국회의원에 대한 자금 살포 시 송 전 대표의 보좌관 박모씨가 300만원짜리 돈 봉투 20개를 만드는데 가담한 정황을 포착하고, 관련 압수수색 영장에도 박씨를 주요 금품 살포에 가담했다고 적시한 상태다. 또 검찰은 관련 녹음 파일에서 송 전 대표가 돈 살포를 인지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내용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검찰 출신 변호사는 “결국 송 전 대표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할 것”이라면서 “송 전 대표가 자금 살포를 사전에 인지했는지, 그렇다면 어느 정도까지 이에 관여했는지에 대한 정황이나 직접 증거 확보에 추후 수사 초점을 맞출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