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불법자금 의혹' 윤관석·이성만 더불어민주당 의원 압수수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민영 기자
입력 2023-04-12 21: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21년 전당대회 당시 정당법·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검찰 관계자들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윤관석 의원실 앞에서 압수수색을 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2021년 치러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에서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성만 같은당 의원에 대해 강제 수사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12일 윤 의원의 국회·지역구 사무실과 자택, 같은 당 이성만 의원의 지역구 사무실과 자택, 강래구 한국감사협회 회장 자택, 민주당 관계자 사무실 등 20여 곳을 압수수색해 2021년 5월 치러진 민주당 전당대회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윤 의원과 이 의원은 정당법·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받는다. 전당대회 당시 특정 후보를 당선시키기 위해서 금품 제공을 지시·권유하거나 불법으로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것이다.
 
송영길 당시 민주당 의원이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로 선출됐다. 윤 의원은 송영길 당 대표 후보 캠프에서 선거운동을 도왔고, 이후 당내 조직과 살림을 책임지는 사무총장으로 선임됐다.
 
검찰은 강 회장이 전당대회를 앞두고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을 통해 윤 의원 측에 불법 자금을 건넸다고 의심하고 있다. 이 전 총장은 이미 다른 사업가로부터 10억원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기소돼 이날 징역 4년 6개월형을 1심에서 선고받았다.
 
검찰은 이 전 총장의 휴대전화를 포렌식하는 과정에서 강 회장이 "봉투 10개가 준비됐으니 윤 의원에게 전달해달라"고 말한 녹음 파일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의원이 송영길 캠프에서 일했던 만큼 송 전 대표로 수사가 확대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윤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돈 봉투 의혹과 아무 관련이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의혹을 부인했다. 그는 "검찰은 해당 사건과 관련해 어떠한 사전 조사를 요청한 적도 없었고 명백한 증거를 제시한 적이 없다"며 "오로지 사건 관련자의 진술에만 의존해 이뤄진 비상식적인 야당탄압 기획 수사와 무차별적인 정치검찰의 압수수색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과 참고인 조사 이후 강 회장과 이씨, 윤 의원 등 핵심 관계자들을 불러 돈 봉투의 실체와 자금 원천·성격 등을 규명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