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최대 교역국 中, 리오프닝 이후 경제동향 살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락 기자
입력 2023-04-07 17: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월 7일 반도체 초격차 지원을 위해 경기도 평택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를 방문, 간담회에 참석해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7일 "중국은 우리나라 최대 교역국"이라며, "글로벌 정세·경제 환경 속에서 양회(兩會) 등을 통해 밝힌 중국의 정책과, 리오프닝 이후의 경제동향을 지속적으로 점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이날 정부 서울청사에서 주요 연구기관·학계·민간 등 중국 경제 전문가들과 간담회를 갖고 이 같이 밝혔다. 

간담회는 첨단 핵심산업 중심으로 중국의 대외전략 등을 논의하기 위해 열렸다. 

참석한 전문가들은 중국 리오프닝으로 대중 수출 기회가 확대되는 등 전반적으로 우리 경제에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다만 중국의 중간재 자급률 상승, 자국산 선호와 같은 소비패턴의 변화 등도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중국 수출 유망 품목 발굴, 중간재 경쟁력 강화 등 우리의 종합적 수출전략을 더욱 치밀하게 수립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전문가들은 우리 경제의 위협요인은 최소화하고 기회요인은 극대화할 수 있도록 기업과의 소통 강화 등을 통한 정교한 대응전략을 주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