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처럼 부드럽고 여리게'...94일 대장정 시작한 광주비엔날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3-04-07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 세계 작가 79명 300여점 전시…본 전시관·외부 전시관 5곳 운영

제14회 광주비엔날레 개막을 이틀 앞둔 5일 광주 북구 용봉동 비엔날레전시관에서 열린 프레스 오픈에서 엄정순 작품 '코 없는 코끼리'가 소개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시아 최대 현대미술 축제로 꼽히는 제14회 광주비엔날레가 94일간의 대장정을 시작했다.
 
광주비엔날레(대표이사 박양우)와 광주광역시가 주최하는 제14회 광주비엔날레 ‘물처럼 부드럽고 여리게(soft and weak like water)’가 7일부터 7월 9일까지 열린다.
 
제14회 광주비엔날레는 ‘물처럼 부드럽고 여리게’를 주제로 한 본전시와 파빌리온으로 구성됐다. 특히 이숙경 예술감독이 기획한 본전시와 광주비엔날레재단이 각 대사관과 협력하여 추진한 파빌리온은 동시대 이슈들과 공명하면서 예술의 역할을 탐색하고 예술만이 지닌 가치와 힘을 시각화하는 데 주력했다.
 
이숙경 예술감독이 기획한 ‘물처럼 부드럽고 여리게’는 도가(道家)의 근본 사상을 담은 ‘도덕경’에서 차용했다.
 
전환과 회복의 가능성을 가진 물을 하나의 은유이자 원동력, 혹은 방법론으로 삼고, 이를 통해 우리가 사는 지구를 저항과 공존, 연대와 돌봄의 장소로 상상해 볼 것을 제안한다.
 
제14회 광주비엔날레 참여 작가는 세계 각국 작가 79명이 서로 다른 세대와 문화적 배경, 지역을 바탕으로 동시대 예술을 실천하는 작가들이다. 원로 및 신진, 여성, 원주민 출신 등 다종다양한 스펙트럼의 작가들은 다층적이면서 평등한 시선들을 발산한다.
 
이러한 기획 아래 선보이는 ‘물처럼 부드럽고 여리게’는 저항, 해체, 탈식민주의, 생태, 환경 등의 ‘힘찬’ 메시지를 던지며, 연대와 사유, 포용, 회복의 ‘부드러운’ 장을 제공한다. 강하면서도 서정적이며, 깊은 밀도감 속에서 창출되는 절제의 미가 돋보이는 전시 구성은 이질성과 모순을 수용하는 물의 속성을 반영하고 있다.
 
본전시는 '은은한 광륜', '조상의 목소리', '일시적 주권', '행성의 시간들' 등 4개의 소주제로 구성된다.
 
비엔날레 전시관에는 작가 61명의 작품이 전시되고 국립광주박물관, 무각사, 예술공간 집, 호랑가시나무 아트폴리곤에서 18명의 작품을 볼 수 있다.
 
중국, 네덜란드, 스위스, 우크라이나, 이스라엘, 이탈리아, 캐나다, 폴란드, 프랑스 등 총 9개국이 참여하는 파빌리온 프로젝트는 광주시립미술관, 동곡미술관 등 광주 시내 곳곳의 전시장에서 선보인다.
 
올해는 광주비엔날레 박서보 예술상(황금비둘기상)이 신설됐고, 미술계 주요 인사(국내 2명·국외 3명)들의 심사를 거쳐 광주비엔날레 참여 작가 중 우수 작가도 선정한다.
 
박양우 광주비엔날레 대표이사는 지난 6일 오후 열린 개막식에서 “제14회 광주비엔날레를 통해 동시대 미술, 나아가 문화에 새로운 담론을 제시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94일간의 현대미술 축제로 광주와 아시아, 세계가 연대하고 화합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14회 광주비엔날레 개막을 이틀 앞둔 5일 광주 북구 용봉동 비엔날레전시관에서 열린 프레스 오픈에서 마타아호 컬렉티브의 작품이 소개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